[주니어 생글 기자가 간다] 학교 내 휴대폰 사용 금지 찬성 vs 반대

2024. 3. 7. 15: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영국 정부가 전국 학교에 ‘휴대폰 사용 금지’ 가이드라인을 내렸어요. 휴대폰이 학교 수업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보고 학생들의 휴대폰 사용을 제한하는 지침을 발표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학교생활에 집중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라는 찬성 의견과 학생들의 권리를 지나치게 침해한다는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어요.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만큼 많은 부작용도 일으킬 수 있는 휴대폰.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겠다는 영국 정부의 정책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휴대폰만 보지 말고 친구와 어울려 봐요


김채윤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오금초 4학년

저는 학교에 있는 동안 휴대폰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에 찬성합니다. 휴대폰은 학생들이 갖고 다니는 것 중 가장 비싼 물건입니다. 고가의 최신 휴대폰을 학교에 갖고 다니다 보면 도난을 당하거나 분실할 위험이 큽니다. 또 휴대폰이 없거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휴대폰을 가진 학생은 고가의 휴대폰을 갖고 다니는 학생을 보며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학교는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닙니다. 사회성도 배우는 곳입니다. 쉬는 시간에 각자 휴대폰만 보고 있으면 친구들과 어울릴 수없습니다. 휴대폰이 없다면 아이들은 친구들과 운동장에서 놀거나 보드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자료를 찾아보기 위해 휴대폰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학교에 이미 준비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학교에 스마트 기기가 없다면 도서관에서 관련된 책을 빌려 읽어 보세요. 그렇게 하면 기억에 훨씬 오래 남고,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을 학교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김도진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잠신초 2학년

나는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휴대폰을 학교에 가져가면 수업 시간에도 깜빡하고 켜 둘 수있다. 수업 중에 전화벨 소리나 알림음이 울리면 선생님께 많이 혼날 수 있다. 내가 만약 그런 일로 혼난다면 반 친구들에게 부끄러울 것 같다.

휴대폰은 수업을 방해한다. 전화벨 소리가 울리면 시끄러워서 수업에 집중할 수가 없다. 학교는 모르는 것을 배우러 가는 곳인데 전화벨 소리 때문에 수업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모두에게 손해다. 벨 소리가 울리면 휴대폰을 꺼내 끌 때까지 수업의 흐름이 깨진다. 나도 새 학기에는 학교에 도착해서 엄마에게 연락한 후 휴대폰을 꺼 놓아야겠다.

 스마트폰 중독에 주의해야 해요


최지후 주니어 생글 기자
의왕 백운호수초 5학년

나는 학교 내 휴대폰 사용 금지에 찬성한다. 우리 학교도 휴대폰을 쓰지 못하게 한다.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준다.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길을 잘 몰라도 인터넷 지도를 보며 쉽게 찾아갈 수 있고, 모르는 말을 들었을 때 스마트폰으로 검색해볼 수도 있다. 외국에 있는 사람과도 쉽게 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좋지 않은 영향도 많이 미친다. 스마트폰은 우리 뇌를 손상시킨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뇌의 전두엽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고 게임 등에 중독될 위험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나면 한참 동안 게임 장면이 떠오른다. 따라서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수업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휴대폰 보며 걷다 넘어질 뻔한 친구를 봤어요


권아윤 주니어 생글 기자
시흥가온초 4학년

저는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을 포함해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것에 찬성합니다.

휴대폰은 편리한 물건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건강을 해치고 지능을 떨어뜨리는 바이러스 같은 존재가 됩니다. 의학자들의 연구에서 독서와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식습관이 바른 아이들의 뇌와 전자 기기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아이들의 뇌가 완전히 다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이 ‘나는 괜찮아’라고 생각하며 과도한 휴대폰 사용의 위험성을 무시합니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도 자녀에게는 휴대폰을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개발한 잡스도 휴대폰이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등하굣길에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느라 앞을 제대로 보지 않아서 넘어질 뻔한 아이를 많이 봤습니다. 수업 시간에 휴대폰 전원을 끄지 않거나 소리를 켜 두는 아이들 때문에 모두가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휴대폰으로 유해한 콘텐츠를 보거나 게임을 하면서 욕설을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런 점들 때문에 저는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선 휴대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권세아 주니어 생글 기자
성남 위례한빛초 6학년

저는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휴대폰을 학교에 가져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수업에서 스마트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전엔 학교에 스마트 기기가 많이 보급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검색 등을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할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학교에서 스마트 기기가 많이 보급돼 학생들이 굳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보호자에게 연락하기 위해 휴대폰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런데 학교 선생님은 새 학기가 되면 학부모의 연락처를 저장해 둡니다. 즉, 학생들이 학교에 휴대폰을 가져오지 않더라도 선생님께서 보호자에게 연락할 수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학교에 휴대폰을 가져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예외적인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태블릿PC를 보급하지 않는 학교가 있다면, 선생님의 허락하에 휴대폰을 학교에 가져갈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을 학교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김도혜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잠신초 5학년

우리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친구는 무엇일까요? 저는 휴대폰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휴대폰으로 전화하고, 메시지를 보내고, 사진을 찍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휴대폰을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학교에서는 휴대폰이 선생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업 도중 모르는 단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께 물어보기 꺼려진 적이 있나요? 그럴 때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면 바로바로 찾아보면 됩니다.

둘째, 자연스럽게 타자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단어를 찾으려고 스마트폰 키보드를 두드리다 보면 어느 글자가 어디에 있는지 암기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평소에 타자 연습을 할 시간이 없는데 스마트폰을 쓰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셋째,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뭔가를 조사할때 스마트폰으로 기사 등을 찾아 읽어 봅니다. 여러 번 검색하다 보면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해집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저는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허용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업 중에도 휴대폰이 필요할 때가 있어요


이서연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 세륜중 1학년

저는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학교에서 휴대폰을 사용해 수업을 방해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휴대폰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문제입니다.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가 있을 뿐입니다.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고 유튜브를 보는 등의 습관을 근본적으로 고치지는 못합니다.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을 완전히 금지하기보다는 사용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하거나, 휴대폰을 올바르게 쓰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휴대폰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수업 중에도 휴대폰으로 QR 코드를 찍어 학습 자료와 영상을 다운로드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태블릿PC를 사용하기는 번거롭습니다. 수업 시간에 이해하지 못했던 용어를 휴대폰으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께 물어보는 방법도 있지만, 편리하게 찾아보기에는 휴대폰이 더 좋습니다.

수업에 방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면 수업 시간에는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고, 점심시간에만 쓸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학교에 머무르는 시간 내내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학생의 자유를 지나치게 침해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생각 써보기

학교 내 휴대폰 사용 금지, 여러분은 찬성하나요? 혹은 반대하나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