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초점] 英 BBC도 놀랐다…카리나 열애사과, 나라망신 시킨 '그림자 기업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키고 K팝 망신은 유난스러운 팬덤이 시켰다.
에스파 카리나가 배우 이재욱과의 열애 사과문을 발표한 것에 대해 외신도 깜짝 놀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키고 K팝 망신은 유난스러운 팬덤이 시켰다.
에스파 카리나가 배우 이재욱과의 열애 사과문을 발표한 것에 대해 외신도 깜짝 놀랐다. 외신은 개인의 열애사에 지나치게 간섭하고 통제하려 드는 팬덤의 압박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영국 BBC는 6일(현지시각) "카리나가 남자친구가 있다는 이유로 '배신'을 당했다며 분노한 팬들의 비난을 받고 사과문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BBC는 "한국과 일본 가수들은 팬들의 압박이 심하기로 악명이 높은 산업에서 일하기 ��문에 사생활 공개가 어렵다. 10년 전만 해도 K팝 기획사는 신인들에게 연애를 금지하거나 개인 휴대폰을 소지하는 것조차 금지했다. 지금도 열애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금기시 되고 있다. 일본에서도 많은 이들이 계약서에 연애금지 조항을 두고 있고 결혼을 하려면 소속사 동의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영국 텔레그래프도 "엄격한 관리, 팬들의 충ㅇ, 언론의 감시 등 경쟁이 치열한 K팝 산업의 압박은 스타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외 네티즌들도 별반 다르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K팝 문화가 이상하다', 'K팝의 유해한 문화와 그림자 기업가를 발견하게 했다'는 등 눈살을 찌푸렸다.
1,2세대 K팝 팬덤은 스타를 우상시하고, 그들을 동경하는 성향이 강했다. 그러다 3세대로 접어들면서 스타와 자신이 함께 성장해 나간다는 인식이 강해졌고, 4세대에 이르러서는 '내가 키운 내새끼'라는 생각으로 발전했다. 모성애를 내세운 팬들은 자신이 아끼는 가수가 어떤 일을 하든 무조건적인 지지와 응원을 보내는 강력한 지원군이 되기도 했지만, 반대로 마음에 들지 않으면 트럭 시위,보이콧 등 적극적으로 반감을 표하며 내새끼를 '훈육'하는 행태를 보이기도 한다.
이런 포켓돌 문화는 결국 카리나에게서 사과문을 받아내고 말았다.
카리나가 지난달 이재욱과의 열애 사실을 인정한 뒤 일부 팬덤은 '훈육'에 나섰다. '텅 빈 콘서트장을 보게될 것' '카리나는 왜 팬들을 배신했나'라는 등의 문구가 적힌 트럭을 SM엔터테인먼트 사옥으로 보내 시위를 하고, 카리나는 물론 열애 상대인 이재욱에게도 악플 테러를 쏟아냈다.
결국 카리나는 5일 "많이 놀라게 해드려 죄송하다. 그동안 저를 응원해준 마이(에스파 팬클럽)들이 얼마나 실망했을지 그리고 우리가 같이 나눈 이야기들을 떠올리며 속상해 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마이들이 상처받은 부분 앞으로 잘 메워나가고 싶다. 마이들에게 실망시키지 않고 더 성숙하고 열심히 활동한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어 일 팬소통 플랫폼을 통해 "어떤 말을 해야할까 고민을 정말 많이 했다. 걱정도 많이 하고 선뜻 메시지를 보내기가 어려웠다. 제 말이 너무 가볍게 들리지는 않을지 고민이 많이 됐다. 마이(에스파 팬클럽)와 보낸 시간이 너무 소중하기에 이 메시지를 읽고 보내는 것도 저한테는 너무 소중하고 감사하다. 예쁜 말들 너무 고맙다. 밝은 지민이 돌아왔으니까! 그동안 기다려줘서 고맙다. 저는 열심히 연습하고 스케줄 하고 있다. 얼른 보고 싶다"며 팬심을 어루만졌다.
그럼에도 카리나를 향한 일부 팬들의 회초리질은 계속되고 있다. '내가 이만큼 너를 아끼고 투자했으니 이만큼 돌려줘야 한다'는 식의 그림자 기업가 마인드가 K팝의 위상을 깎아먹고 있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오영미, 결혼 13일 만에 사별..“220억 유산 받았다고”
- “엄마가 배우 남친 뺏었다”..딸 전남친과 결혼한 유명 가수 엄마 ‘경악’
- 연예계 황당 실화..이찬원, “그렇게 살지 마” 권모술수 연예인 동료에 분노
- 식당에서 준 드라이아이스 먹은 일가족, 하마터면..
- 불륜남과 호텔 갔다 아침에 국회 출근..“가족이 용서해서 괜찮”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