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신났다..."인스타·페북 장애? 우리 서버는 OK" [SNS&]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는 서비스 접속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앤디 스톤 메타 대변인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스레드 등 자사 서비스 장애에 대해 6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한편 이날 런던에 본사를 둔 인터넷 모니터링 회사 넷블럭스에 따르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스레드 등 메타의 서비스는 여러 국가에서 접속 장애를 겪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비스 접속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앤디 스톤 메타 대변인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스레드 등 자사 서비스 장애에 대해 6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이날 메타는 모든 서비스에 장애를 빚었다. 이 소식에 가장 신난 사람은 엑스의 CEO(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다. 엑스의 대표 경쟁사인 메타가 서비스 장애와 관련한 공지글을 자사 소셜미디어가 아니라 경쟁사인 엑스에 올렸다는 사실에 더 뿌듯함을 느꼈을 수도 있어 보인다.
머스크는 기다렸다는 듯이 자신의 엑스 계정에 스톤 대변인의 글을 캡처해 올렸다. 그러면서 각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표시가 달린 펭귄 세마리가 엑스 표시를 한 펭귄에게 날개를 들어 올려 경례를 하는 이미지를 게시했다. 메타의 모든 서비스가 장애를 빚는 가운데도 문제 없이 잘 되는 엑스가 한 수 위라는 것을 과시한 것.
머스크는 그러면서 "당신이 이 포스트를 읽고 있다는 것은 우리 서버가 잘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글을 썼다. 평소 아웅다웅하며 지난해 격투기 대결까지 예고했던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에게 한 방 먹이는 듯한 이 글은 전세계에서 1억명 이상이 봤다. 또 3300만명 이상이 댓글을 남기고 1억7000만명 이상이 리포스팅했다. 좋아요를 누른 사람은 130만명이 넘었다.
네티즌들은 머스크의 글에 익살스러운 댓글로 답했다. 한 사람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메타의 앱들이 묻힌 무덤 앞에서 머스크가 브이를 하며 환하게 웃는 이미지를 올렸다.
메타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CNN부터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 폭스뉴스까지 유명 언론사까지 엑스 앞에서 정중히 고개를 숙이고 있는 이미지도 올라왔다. 병원에서 한 환자가 온몸에 기브스를 하고 있고, 그 옆에는 사지가 매우 유연한 한 남성이 이리저리 다리를 꼬는 이미지도 댓글에 달렸다. 기브스를 한 환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을, 다리 꼬는 남자는 엑스를 의미한다. 저커버그가 창밖에서 창문 안으로 들여다보며 '제길, 우리 서비스는 전부 다 다운됐는데 어떻게 엑스는 잘 돌아가지' 하고 생각하는 이미지도 달렸다.
그러나 엑스도 장애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2022년 12월말 세계 각지에서 수만건의 장애가 보고되고, 작년 3월에도 접속장애가 발생한 바 있다. 머스크 인수 후 큰 폭의 인력감축을 하면서 취약성이 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이날 런던에 본사를 둔 인터넷 모니터링 회사 넷블럭스에 따르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스레드 등 메타의 서비스는 여러 국가에서 접속 장애를 겪었다. 접속 중단 상태를 추적하는 웹사이트 다운디텍터(downdetector)도 페이스북 기준으로 미 동부 시간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약 55만명이 접속 중단을 겪었다고 알렸다. 인스타그램과 스레드 이용자의 장애 신고건수도 각각 9만2000명과 1만2000명에 달했다. 접속 장애는 미국 이외에도 영국, 캐나다, 멕시코 등에서도 보고됐다. 불통 사태는 약 2시간 만에 일단락됐다.안경애기자 naturea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뇌진탕으로 응급실 있었는데"…눈 치우다 다친 경비원, 하루 만에 해고
- 환자 손가락 괴사시킨 간병인…알고보니 이런 황당한 일이
- 수원 도로변 배수로서 여성 시신…타살 가능성도 수사
- `맘카페` 울린 수백억 상품권 사기…운영자에 징역 15년 구형
- 기안84 여의도 작업실 화제… `마리아 뷰` 사라진다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