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발개위원장 “올해 5% 성장 목표 충분히 달성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5% 안팎으로 제시하면서 달성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정 쟈지에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위원장은 6일 오후 베이징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양회 프로그램 중 하나인 경제 주제 기자회견에서 올해 경제 성장률과 관련해 "올해 약 5%를 목표로 삼은 것은 당 중앙과 국무원이 종합적인 균형을 바탕으로 현재와 장기, 필요와 가능성을 고려해 제시한 것이며 과학적 실증을 거쳤다"면서 "기본적으로 경제 성장 잠재력과 일치하고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분기 좋은 출발 할 것, 거시측면 종합 정책 시행”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5% 안팎으로 제시하면서 달성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주요 경제 지표와 첨단 미래산업의 발전 상황 등을 감안할 때 목표한 만큼 성장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놨다.
정 쟈지에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위원장은 6일 오후 베이징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양회 프로그램 중 하나인 경제 주제 기자회견에서 올해 경제 성장률과 관련해 “올해 약 5%를 목표로 삼은 것은 당 중앙과 국무원이 종합적인 균형을 바탕으로 현재와 장기, 필요와 가능성을 고려해 제시한 것이며 과학적 실증을 거쳤다”면서 “기본적으로 경제 성장 잠재력과 일치하고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밝혔다.
중국 최고 입법기구인 전국인민대표회의는 전날 5일 제14기 2차 회의 개막식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를 약 5%로 제시한 바 있다.
발개위는 중국의 거시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다. 정 위원장은 “작년 연간 성장률이 5.2%로 전년대비 2.2%포인트 증가했고 연말 외환보유액은 3조2400억달러로 전년말보다 1103억달러 늘어 지표 측면에서 경제가 회복세”라고 진단했다.
첨단 제조업에 대한 투자가 9.9% 증가하고 연구개발(R&D) 자금은 33조3000억위안에 달하는 등 경제 전반에서 나타나는 구조조정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정 위원장은 “지난해 중국 신에너지차(전기차) 생산판매량은 35%. 리튬배터리 생산량은 25%, 태양광 배터리 생산량은 54% 늘었고 이러한 ‘신 3종’ 수출은 30% 가까이 증가했다”고 전했다.
올해초 경제 흐름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올해 1~2월 발전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11.7% 증가했고 춘절 연휴 관광·요식업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국 국내 여행자수는 전년동기대비 34.3%, 2019년보다는 19% 증가했다.
정 위원장은 “2월 제조업체의 생산·운영 예상 활동 지수는 54.2, 비제조업 활동 기대 지수는 57.7로 계속 확장 국면으로 1분기에 좋은 출발을 할 것”이라고 봤다.
거시정책 측면에서는 재정·조세·통화·고용·산업·지역 등 전반적인 조정을 강화하고 종합 정책을 시행할 방침이다.
정 위원장은 “예상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외부 환경이 더 복잡하고 심각해질 수 있으며 일부 산업은 매우 치열하고 일부 기업은 생산·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는 전진하는 과정에서의 문제”라며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의 영도 아래 공동 노력으로 경제 사회 발전의 목표와 임무를 고품질로 완수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명철 (twomc@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 밤, 조회수가 몇만 단위로”…‘황의조 영상’ 피해자 탄원서 제출
- 음주운전한 '백범 김구' 손자 김용만 "숙취 상태서 사고…사과드린다"
- 이선균 협박범에 필로폰 선물한 의사…집에서 대마 흡연까지
- '맘카페' 뒤집힌 400억 원대 상품권 사기…운영자에 15년 구형
- '제니'는 어디에...쓰레기봉투 들고 가는 남자친구 CCTV 공개
- “꿈도 못 꾸나” 복권 당첨금 줄이자는 제안에 들끓는 민심[중국나라]
- 방글라 의대에서 강사가 학생에 권총 쏴...무슨 일
- 감스트·뚜밥, 결혼식 3개월 앞두고 파경… "서로 안 맞아"
- "사람이 무섭다"...예비 며느리 강간하려 마약 투약한 50대 [그해 오늘]
- '송지은 열애' 박위 "父, '학교2' 박찬홍 감독…휠체어 생활 어려움 많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