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중소·뿌리기업 에너지효율 향상 본격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는 6일 오후 한전 경남본부에서 도내 120여 중소·뿌리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사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경남도, 한국전력 경남본부,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 한국에너지공단, 경남테크노파크, 경남중소벤처지원청, 한국남동발전 등 8개 기관이 참여해 기관별로 올해 중소·뿌리기업 지원정책을 소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6일 오후 한전 경남본부에서 도내 120여 중소·뿌리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사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경남도, 한국전력 경남본부,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 한국에너지공단, 경남테크노파크, 경남중소벤처지원청, 한국남동발전 등 8개 기관이 참여해 기관별로 올해 중소·뿌리기업 지원정책을 소개했다.
도내 중소기업은 경남 전체 기업의 99.9%를 차지하고 있으나 영세하여 에너지 효율과 요금 인상 등에 취약하다.
특히. 뿌리산업은 대표적 에너지 다소비 업종이나 최근 치솟는 에너지 요금 등으로 기업의 부담이 큰 상황이다.
이에 경남도는 이날 한전 등 유관기관과 공동 설명회 개최로, 에너지 분야의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 기관별 주요 사업을 보면, 경남도는 한국에너지공단·한국남동발전과 함께 중소·뿌리기업의 에너지 진단 및 에너지시설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30개사에 총 4억5000만 원을 지원한다.
그간 경남도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도내 중소·뿌리기업 총 183개사에 17억5000만 원을 지원했으며, 연간 31억 원가량의 에너지비용과 4500toe(석유환산톤, 원유 1t을 연소시킬 때 발생하는 에너지로 환산하여 표준화한 단위)의 에너지사용량을 절감하고 있다.
또 기업 원스톱 지원을 위한 상담창구 '경남기업119'를 통해 기업애로 상담과 함께 규제개선 신고를 받는 한편, 1조1000억 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과 시설설비자금을 지원한다.
경남테크노파크는 ‘경남형 지속가능경영(ESG) 확산사업’을 공모해 30개사에 지속가능경영(ESG) 컨설팅을 지원하고, 참여업체 중 4개사를 대상으로 에너지효율 향상 설비교체비 총 4000만원을 지원한다.
한국남동발전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에너지 효율 향상 기기로 교체하는 뿌리기업에 탄소펀드 및 동반성장펀드 125억 원을 활용하여 설치투자비를 저금리로 지원한다.
한국전력은 2023년 이후 뿌리기업을 대상으로 고효율기기 7개 품목(LED, 인버터,변압기, 사출성형기, 공기압축기, 펌프, 원심식 송풍기) 교체지원금을 최대 2배까지 상향 조정했으며, 올해는 전동식 사출성형기 지원 대상 용량을 확대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경남중소벤처기업청은 위탁기업과 수탁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원재료 가격이 변동하면 납품대금을 조정하는 ‘납품대금 연동제’를 소개했다.
캡코이에스는 기술력과 자금이 부족한 기업을 대상으로 설비교체 비용을 선 투자하고 에너지 절감비용 성과를 공유하는 기업으로, 50억 원 규모의 고효율 기기교체 저금리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이번 합동 지원사업으로 도내 중소·영세기업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고효율기기 교체 투자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 류명현 산업통상국장은 "도내 주력산업의 원가경쟁력 확보 및 탄소배출 감축 등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에너지 효율 향상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면서 "에너지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 지원 대상을 적극 발굴하여 기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 행위 '국정농단' 칭할 수 있나"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게시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연봉 7000만원' 전공의 수련수당…필수의료 유입 실효성 의문
- 축구 경기중 날아온 '돼지머리'…발로 찼다가 부러질 뻔(영상)
- 추성훈 "사람 안 믿는다"…왜?
- 나나, 상의 탈의 후 전신타투 제거…고통에 몸부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