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173명 졸업, "강전영 소위, 대통령상·공사 역사상 7번째 종합우등상"

이종윤 2024. 3. 6. 15: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 당국은 6일 오후 신원식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충북 청주 성무연병장에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공군은 이날 행사에서 여성 15명을 포함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173명이 졸업했으며, 수탁생 7명(베트남·몽골·아제르바이잔·이라크·태국·페루·필리핀)을 제외한 166명이 대한민국 공군 소위로 임관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라매 형제·남매' 4쌍 탄생, 美시민권 포기하고 공군장교 임관
[파이낸셜뉴스]
6일 오후 청주 공군사관학교 성무연병장에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군 당국은 6일 오후 신원식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충북 청주 성무연병장에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공군은 이날 행사에서 여성 15명을 포함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173명이 졸업했으며, 수탁생 7명(베트남·몽골·아제르바이잔·이라크·태국·페루·필리핀)을 제외한 166명이 대한민국 공군 소위로 임관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입학해 4년간 군사훈련과 생활교육, 학위교육을 이수해 군사학사와 함께 전공별로 각각 문학사·이학사·공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인공위성 연구, 비행체 설계·실습 등 항공우주 특성화 교육을 받았다.

영예의 대통령상엔 강전영 소위(23·항공우주공학)가 가장 우수한 종합성적을 거둬 수상했다. 그는 공사 역사상 7번째 종합우등상의 영예도 안았다. 종합우등상은 학기별 종합성적이 뛰어난 사관생도에게 수여하는 우등상을 8차례 수상할 경우 수여하는 상이다.

이날 행사는 스텔스 전투기 F-35A, KF-16과 F-15K, F-4E 전투기, KC-330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가 축하비행을 실시했다.

공사 1기이자 한국전쟁(6·25전쟁) 참전 조종사인 이배선(92) 예비역 대령은 이날 72기 졸업생 대표인 강민성 소위(23)의 어깨에 태극기를 걸어주며, 위국헌신의 정신을 계승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태극기는 1952년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2년 12월 공사 2기가 출격에 나서는 1기 선배들의 무운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전달한 태극기의 실물과 동일하게 만들어졌다.

이날 임관한 김승겸 소위(22·항공우주정책학)는 미국 시민권자로서 병역의무를 수행할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김 소위는 2020년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공사에 입학해 공군 장교가 되기 위한 과정을 밟아왔다.

어린 시절부터 군인을 동경해온 김 소위는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에어쇼를 관람한 후 전투 조종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갖게 됐다"며 "사관생도로서 2022년 국군의 날 행사에 참여하여 국민분들의 뜨거운 응원을 받았었는데, 다시 한번 애국심이 불타오르는 순간이었다. 대한민국 영공 수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임관 장교 중엔 '보라매 형제·남매' 4쌍이 탄생하기도 했다. 김도영(22·항공우주공학)·박문호(24·국제관계학)·최우석(23·국제관계학)·김민수(여·23·국제관계학) 소위 등은 형 또는 오빠의 뒤를 따라 공군 장교의 길을 걷게 됐다.

6일 오후 청주 공군사관학교 성무연병장에서 열린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신임 소위들이 모자를 던지며 임관을 자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오후 청주 공군사관학교 성무연병장에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오후 청주 공군사관학교 성무연병장에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오후 청주 공군사관학교 성무연병장에서 열린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신임 소위들이 종이 비행기를 날리며 임관을 자축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 거행 (청주=연합뉴스) 천경환 기자 = 6일 오후 청주 공군사관학교 성무연병장에서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이 열리고 있다. 2024.3.6 kw@yna.co.kr (끝)

공군사관학교 졸업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강전영 소위 (서울=연합뉴스) 6일 열린 공군사관학교 제72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생도에게 수여되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강전영 소위. 2024.3.6 [공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