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2024 드론쇼코리아`서 버티포트 콘셉트 디자인 선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GS건설은 LG유플러스, 카카오모빌리티와 'UAM(도심항공교통) 퓨처팀' 컨소시엄을 이뤄 오는 8일까지 부산 벡스코 '2024 드론쇼 코리아'에서 버티포트(수직이착륙비행장) 콘셉트 디자인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UAM 퓨처팀 컨소시엄은 이번 전시회에서 UAM 운용을 위한 도심 내 버티포트 구축 방식에 따라 △리모델링형 △신축형 △1-레이어(layer) 모듈러형 △2-layer 모듈러형 등 4가지 유형에 대한 개념 설계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S건설은 LG유플러스, 카카오모빌리티와 'UAM(도심항공교통) 퓨처팀' 컨소시엄을 이뤄 오는 8일까지 부산 벡스코 '2024 드론쇼 코리아'에서 버티포트(수직이착륙비행장) 콘셉트 디자인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버티포트는 UAM 운용을 위한 지상 인프라이자 UAM 서비스의 고객 접점이다. UAM 퓨처팀 컨소시엄은 이번 전시회에서 UAM 운용을 위한 도심 내 버티포트 구축 방식에 따라 △리모델링형 △신축형 △1-레이어(layer) 모듈러형 △2-layer 모듈러형 등 4가지 유형에 대한 개념 설계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리모델링형 버티포트는 도심 내 시설 및 부지에 기존 기능을 유지한 채 리모델링을 통해 버티포트 기능을 추가해 구축하는 방식이다. 신축형 버티포트는 단일 용도 및 복합 용도 개발사업의 건축물 상부에 구축된다.
모듈러형 버티포트는 표준화된 기본형 모듈을 기반으로, 공간 기능별 구조체 및 설비 모듈화를 통해 신속하게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입지환경 및 수요 변화에 대응해 규모를 확장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UAM 퓨처팀 컨소시엄은 지난해 2월 국토교통부와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1단계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실증비행도 수행할 계획이다.GS건설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AM 사업에 적용 가능한 버티포트 콘셉트 모델을 제시하는 한편, 버티포트의 부지선정, 설계, 시공 및 운영을 아우르는 버티포트 통합 솔루션 개발을 통해 UAM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ssu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원 도로변 배수로서 여성 시신…타살 가능성도 수사
- `맘카페` 울린 수백억 상품권 사기…운영자에 징역 15년 구형
- 기안84 여의도 작업실 화제… `마리아 뷰` 사라진다
- [SNS, 그후] 손에 스마트폰, 귀엔 이어폰 낀 채 `휘청휘청`…거리의 `시한폭탄`
- `롤스로이스男 마약처방·환자 성폭행` 의사 "인정하고 반성한다"
- KDI "중장기 민간소비 증가율 1%대 중반"
-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누르고 수익성 톱2 등극
- 믿을 건 밸류업뿐인데…세제 인센티브, 국회 통과 `하세월`
- 코스피 하락 베팅 `곱버스` 거래량↑…"트럼프 리스크 주의해야"
- 성수·영등포 확 바뀌나… 서울 준공업지역 규제 확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