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무크(K-MOOC)로 자기 계발 실천해요!

황희창 2024. 3. 6. 11: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니, 케이무크(K-MOOC)가 뭐야?”

동생이 올해 처음으로 수강 신청을 했다. 듣고 싶었던 학교 강좌들이 온라인클래스에 전부 연동되었는지 확인해 보겠다며 로그인을 하더니, ‘K-MOOC’라는 탭을 보고 궁금해진 모양이었다. 사실 케이무크는 동생 학교 온라인클래스에만 있는 게 아니다. 우리 학교의 이클래스(e-class)에서도 볼 수 있고, 그 외 다른 학교들의 온라인클래스에서도 볼 수 있다. 

우리 학교 이클래스에 접속하면, 내가 수강 신청한 과목들과 함께 케이무크 강의를 바로 연결해서 볼 수 있도록 탭이 구성되어 있다.

케이무크는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를 이른다. 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줄인 말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2015년부터 시작된 한국형 무크 강좌다. 

케이무크란 무엇일까?(출처=교육부)

앞서 동생이나 나처럼 재학 중인 대학의 온라인클래스를 통해서 접속을 할 수도 있지만, 직접 케이무크 누리집(https://www.kmooc.kr/)에 접속하는 방법도 있다. 학생의 경우는 전공이나 진로를 탐색하거나, 예습 혹은 보충 학습을 위해, 혹은 타 전공이나 관심 분야에 대해 추가적인 학습을 하고 싶을 때 케이무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앞서 본 사진에서처럼, 내가 재학 중인 학교의 경우는 사이버 강의와 케이무크가 연계되어 있다. 그래서 나도 수강 신청 때 종종 케이무크 강의를 신청하여 학기 중에 수강하곤 한다. 

케이무크 누리집에서는 전공에 상관없이 내가 관심이 가는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한 곳에서 골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출처=교육부)

사실 나는 수학, 과학을 무척 어렵게 느끼는 문과생이지만, 디지털 소양을 갖추고 싶어 2학년 때 케이무크를 통해 코딩 강좌를 수강한 적이 있다. 내가 해당하는 단계에 따라 초급, 심화 강좌를 선택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 수업을 이수하고 이수증까지 받을 수 있는, 대면 수업에 뒤처지지 않는 훌륭한 퀄리티에 무척 만족했었던 기억이 난다. 

케이무크 누리집에 들어가면, 다양한 전공별 강좌를 선택해서 찾아 들을 수 있다.

4학년이 될 예정이라 방학 중에도 따로 전공 공부를 계속하는데, 이번 수강 신청 때 문법 수업을 넣지 못해 케이무크에서 형태론 강의가 있는지 찾아보았다. 

듣고 싶은 전공별 분야를 선택한 뒤, 세부 계열과 관심 분류를 고르고 수강하고 싶은 기간까지 섬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강좌 탭을 눌러서 ‘인문’ 페이지를 보면, 세부 계열을 볼 수 있다. 나는 ‘언어’에 관심이 있는 것이므로 ‘언어·문학’ 페이지를 눌러보았다. 관심 분류에서는 교양을 선택하였고, 학기 중에 수업을 듣듯이 차근차근 병행하고 싶어서 13주 이상의 강의를 찾고 싶다고 설정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내가 설정한 정보에 해당하는 강좌들의 목록을 볼 수 있다. 

마침 내가 듣고 싶었던 ‘형태론’과 ‘통사론’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라는 수업을 찾을 수 있었다.

그 중에서 마침 형태론과 통사론에 대해 강의하는 수업이 있어서 눌러보았다. 실제 학교 수업처럼 강의 계획서와 교안 등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이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님이 누구인지, 어느 학교에서 주최하는 강의인지, 수강 기간과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를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상세한 강의계획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개인적으로는 케이무크를 무척 잘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도 배우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케이무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라고 추천하고 있다. 마침 올해에도 청년·중장년·유학생 등 수요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 강좌를 더욱 적극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관계부처가 협업해 개발한 맞춤형 강좌, 공공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평생학습과 관련된 오프라인 지원 내용 및 해당 부처와 지자체의 강좌 개발 수요를 바탕으로 정책 수요자 맞춤형 강좌가 개발될 예정이라고 한다.  

2024년 변화 예정인 케이무크 기본계획을 살펴보았다.(출처=교육부)

어머니도 무척 반가워하셨다. 최근 재취업을 위해 평소에 관심이 있던 코딩 등의 디지털 프로그램과 포토샵 등의 디자인 프로그램을 다루는 법을 배우고 싶어 하셨는데, 케이무크를 통해 맞춤형 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든다고 하셨다. 

어머니가 수강하면 좋을 것 같은 강좌를 찾을 때는 ‘상시강좌’ 탭에서 ‘취업역량강화강좌’ 페이지를 위주로 찾아보았다. 

나에게 필요한 다양한 강좌를 유형별로 케이무크 누리집에서 이용해볼 수 있다!(출처=교육부)

취업역량강화강좌는 최신 채용 트렌드, 취업 성공을 위한 직무 스킬 강좌 등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강좌들을 모아놓았다는 특징이 있다. 웹사이트 제작 방법 강좌, 챗GPT 활용법과 관련된 강좌, 파이썬 활용 방법 강좌 등 다양한 직무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스킬을 알려주는 강좌들이 많이 개설되어 있어서 좋았다. 

취업역량강화강좌 페이지에서 직무 스킬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강좌들을 만날 수 있었다.

세상이 빠르게 바뀌면서 수많은 지식과 정보가 순식간에 쏟아지고 있는 시대다.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라는 말은 이제 우리와 떼어 놓을 수 없게 되었다. 아무리 배워도 배움에는 끝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양질의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대로 수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케이무크는 우리에게 너무나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을 때, 어디서 수강해야 하는지 어렵게 고민하다가 포기하지 말고 케이무크 누리집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