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의 ‘밤양갱’이 뭐길래 이 난리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NS와 담쌓고 살지 않는 이상 요즘 '이 노래'를 모를 수 없다.
가수 비비란 이름보다 '밤양갱'이 더 압도적인, 온전히 노래의 힘에 기댄 모처럼의 '진성 열풍'에 케이(K)팝 업계 안팎도 술렁이는 분위기.
노래에 어울릴 법한 웬만한 가수 음색은 '모조리 소환'되는 분위기로 창작자 장기하AI는 물론 아이유AI, 십센치AI, 레전드 가수 양희은AI, 악뮤 이수현AI, 이무진AI가 부른 '밤양갱'을 각종 SNS에서 어렵지 않게 감상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달도 안 돼 음원차트 올킬
장기하가 만든 중독 가사 매력
챌린지·AI커비 등 인기 대폭발
비비는 ‘어둠의 아이유’ 애칭도
때아닌 양갱 붐마저 일으키고 있는 ‘밤양갱’은 데뷔 6년차 가수 비비가 부른 노래. 지난달 13일 첫선을 보인 이후 그야말로 ‘진격 모드’를 띄며 공개 한 달도 채 안 된 현재 멜론, 벅스, 써클, 한터 등 그 어떤 음원 순위표를 열어봐도 1등 그야말로 ‘올 킬’ 중이다.
가수 비비란 이름보다 ‘밤양갱’이 더 압도적인, 온전히 노래의 힘에 기댄 모처럼의 ‘진성 열풍’에 케이(K)팝 업계 안팎도 술렁이는 분위기. 하지만 뜯어보면 ‘알부자’같은 라인업으로 ‘밤양갱’을 작사, 작곡, 편곡까지 한 이는 장기하고, 소속사 대표들은 타이거JK와 윤미래 부부다.
SNS에서 ‘자생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는 밈(Meme) 일명 챌린지에 ‘AI(인공 지능) 커버’까지 가세한 현 상황을 감안한다면 ‘밤양갱’은 진정한 신드롬 목전까지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가수 고유의 음성을 AI에 학습시킨 뒤 특정 곡을 가창하는 이른바 ‘AI 커버’ 경우 ‘밤양갱 AI’가 인기 트렌드 검색어에 오를 정도로 그 인기가 폭발적이다.
노래에 어울릴 법한 웬만한 가수 음색은 ‘모조리 소환’되는 분위기로 창작자 장기하AI는 물론 아이유AI, 십센치AI, 레전드 가수 양희은AI, 악뮤 이수현AI, 이무진AI가 부른 ‘밤양갱’을 각종 SNS에서 어렵지 않게 감상할 수 있다.
원곡자 비비는 ‘가수 겸 배우’ 멀티 플레이어 대명사인 아이유에게 비견되며 ‘어둠의 아이유’란 근사한 애칭 또한 얻어냈다. 비비 또한 가수 겸 연기자로, 지난해 말 개봉됐던 영화 ‘화란’에 김형서란 본명으로 출연해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 바 있다.
비비는 소속사 필굿뮤직 공동대표인 가수 윤미래가 발탁한 가수로, 2018년 SBS 오디션 프로그램 ‘더 팬’에 등장 준우승을 획득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지금껏 두 장의 미니 앨범, OST 제외 16개의 싱글을 발표했으며 메가 히트곡이 된 ‘밤양갱’은 열여섯 번째였다.
허민녕 스포츠동아 기자 migno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보라♥조바른 감독 6월 결혼 “3년 연애, 믿음과 신뢰로 백년가약” [전문]
- 황신혜, 61세 맞아? 20대도 울고갈 놀라운 비키니 몸매 [DA★]
- SM “샤이니 활동은 SM에서 계속… 민호-키, 재계약 긍정적”
- 김세희 “교제 3일만 동거→임신→가족과 절연”→남편 집착까지 (고딩엄빠4)
- '혐의없음 불송치' 남현희, '전청조 공범 혐의' 벗었다
- 송재림 사망, 충격 비보 ‘존재감 남달랐던 배우였는데…’ [종합]
- 이민정·김지석, 7년차 부부된다…‘그래, 이혼하자’ 출연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4번째 남친과 동거 중” 고백 (고딩엄빠5)
- 김나정, 마닐라서 긴급 요청 이유…“마약 투약 자수한다” [종합]
- “여자라면 먹고 싶다” 정신나간 소리에 방심위 ‘주의’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