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든까지 가져갈 우리아이 건강 식습관, 서울시가 만들어 드립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오는 18일부터 유아 55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식행동 조사·교육'에 참여할 유아기관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어린이 식행동 조사'에 참여한 어린이가 가정과 기관에서 올바른 식습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보호자를 위한 가정 내 식사지도 및 사례별 해법, 교사 대상 연령·상황별 올바른 식사지도법 등 교육도 함께 제공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양지수·까다로운 식습관·식품 알레르기 조사·분석 후 교육
“평생 건강한 생활 이어 나가도록 균형 잡힌 식습관 잡아줄 것”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시는 오는 18일부터 유아 55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식행동 조사·교육’에 참여할 유아기관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2018~2020년생 유아가 다니고 있는 유치원·어린이집 등 기관이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가 결정되면 4~5월 온라인을 통해 조사와 교육을 진행한다.
‘어린이 식행동 조사’는 △취학 전 어린이 대상 영양지수 조사 △까다로운 식습관 조사 △식품 알레르기 조사 등 총 3가지 평가도구를 이용해 조사·분석한다.
‘균형·절제·실천 영역’으로 구성되는 취학 전 어린이 대상 영양지수 조사는 영역별 점수와 영양지수 점수(영역 총합점수)를 상·중·하로 판정한다.
식사 섭취량과 다양한 식품 섭취 측면으로 구성한 까다로운 식습관 조사는 측면별로 평가한 뒤에 점수가 낮을수록 양호한 편으로 평가한다. 식품 알레르기 조사는 달걀 등 20가지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여부와 증상에 대한 현황을 알아본다.
시는 3월 중으로 사업에 참여할 시범 자치구를 선정해 식행동 조사와 함께 어린이 식생활 개선을 위한 교구도 지원, 교육 이후 식행동 개선에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를 평가할 계획이다.
자치구별 보건소 또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사업에 참여할 유아기관 모집과 식행동 조사를 진행하고,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는 어린이·보호자·교사 교육을 지원한다.
아울러 조사에 참여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누리과정과 연계해 개발한 놀이 중심 ‘어린이 식생활 교육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교구·학습지도안·가정연계 정보 및 활동지와 함께 총 9차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시는 교구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유아기관 교사 대상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놀이를 통해 식재료와 친해질 수 있도록 감각을 활용한 음식 탐색, 음식 속 의미 찾기 및 영양소 알기, 건강한 간식 선택, 제철 식재료 음식과 요리 알기, 식사 예절 등 바른 식생활 습관의 기초를 형성해 주어 까다로운 식행동 개선에 도움을 주게끔 구성했다.
시는 ‘어린이 식행동 조사’에 참여한 어린이가 가정과 기관에서 올바른 식습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보호자를 위한 가정 내 식사지도 및 사례별 해법, 교사 대상 연령·상황별 올바른 식사지도법 등 교육도 함께 제공한다.
김태희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어린이 식행동 조사·분석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앞으로 서울 시내 어린이들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라며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올바른 식습관·식생활을 만들어 줄 자료와 정책을 지속 개발,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함지현 (ham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호가보다 2천 높여 거래" 잠실은 매도자 우위 시장 돌아오나
- 기업 출산지원금 '무제한 비과세'…연봉 5800만원도 '청년도약계좌' 가입
- "사람이 무섭다"...예비 며느리 강간하려 마약 투약한 50대 [그해 오늘]
- “인생 끝이야”…故 이선균 3억5000만원, 이렇게 뜯어냈다
- 90명이 떼인 돈만 7000만원…돌연 문 닫은 필라테스 학원
- “너만 눈에 들어와 그래”…멍키스패너 휘두른 가해男 엄마의 말
- 코스피 11兆 쓸어담은 외국인…저PBR株 ‘역대급 수급 쏠림’
- "반도체 오를만큼 올랐다?…모든 테마 관통, 꼭 담아야"
- 또 일장춘몽…? 들썩이던 초전도체株 ‘먹튀’ 주의보
- '김연경 36득점 맹폭' 흥국생명, 13일 만에 女배구 선두 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