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라이더, 사고 긴급출동 걱정마"… 특약 장전하는 보험사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해보험사들이 이륜자동차 운전자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특약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이달 1일 삼성화재 이어 올해 5월 KB손보도 '이륜차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만드는 것이다.
앞서 KB손해보험은 이륜차 종합 플랫폼 기업인 ㈜온어스와 지난해 8월 업무협약을 맺고 ㈜온어스의 수리·정비 노하우 및 인프라를 활용해 이륜 자동차보험 상품의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을 개발해왔다.
삼성화재도 이달 1일부터 이륜차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을 적용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은 오는 5월부터 이륜 자동차보험 상품에도 긴급출동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이다.
긴급출동서비스는 자동차보험 가입자 대부분이 가입하는 필수 특약이다. 하지만 이륜 자동차의 경우 긴급출동서비스를 보장하는 상품이 없어 고장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다.
이륜차 운전자는 연료 소진, 타이어 펑크 등 비상 상황에도 보험사를 부르지 못하고 개별적으로 조치해야 했다. 이륜차를 위한 긴급 출동 특약은 이런 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이륜차 운전자는 다음달 1일 책임이 개시되는 자동차보험 계약부터 특약에 가입할 수 있다. 특약 가입자는 비상 급유, 타이어 펑크 수리, 배터리 충전, 비상 구난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앞서 KB손해보험은 이륜차 종합 플랫폼 기업인 ㈜온어스와 지난해 8월 업무협약을 맺고 ㈜온어스의 수리·정비 노하우 및 인프라를 활용해 이륜 자동차보험 상품의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을 개발해왔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륜 자동차보험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출시로 고객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더 나은 서비스 제공으로 이륜 자동차보험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서비스 항목은 ▲긴급견인 ▲비상구난 ▲비상급유 ▲배터리 충전 ▲타이어 펑크 수리 등 총 5가지로 운행 용도와 관계없이 모든 이륜차가 가입할 수 있다.
삼성화재도 이달 1일부터 이륜차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을 적용한 바 있다.
손보사들이 이륜차 특약을 속속 강화하는 것은 이륜차 시장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한국이륜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한국 이륜차 신차 시장 규모는 2017년 10만5339대에서 2022년 13만3998대로 2만8659대 늘어나는 등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륜차를 주로 사용하는 배달라이더가 증가하는 것은 이륜차 시장 규모 확대와 사고율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손보사들 입장에서는 이륜차 관련 보험상품 판매를 강화해 매출을 늘리는 것과 동시에 안전장치를 마련해 손해율을 관리하면 이륜차 시장에서 충분히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셈이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서는 이륜차 사고관리와 보험제도 정비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이륜차 교통사고는 다른 차종에 비해 사고율과 치사율이 월등히 높아 자칫 도로 위의 흉기가 될 수 있다"며 "최근 외식문화 트랜드 변화로 배달앱 이용자가 급증하는 등 이륜차 운행도 더욱 늘어난 만큼 안전운행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법·제도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딸 로스쿨 보냈더니 자퇴하겠다고"… 부모 하소연에 누리꾼은 '싸늘' - 머니S
- "하루 사료값만 200만원"… '양신' 양준혁, 연 매출 30억? - 머니S
- "수능 다시 보지 뭐"… MZ 전공의는 정부 압박에 '콧방귀' - 머니S
- 첫 휴가 나온 해병대원에 음식점서 서비스 행렬… 용돈까지 쥐어줘 - 머니S
- 랜드로버 '디펜더' 랠리 시리즈 개막…역대 최대 규모 - 머니S
- [이사람] "인생을 바치겠다" 했건만… 김신영의 씁쓸한 퇴장 - 머니S
- [단독] '3401명' 예상 외 신청에 격앙… 의대생들 "1년 누워버리자" - 머니S
- '도어락 소스 테러' 범인… 알고보니 이웃집 주차 빌런 - 머니S
- 최수연 대표가 이끈 네이버 2년… 'AI' 날개 달고 훨훨 - 머니S
- "이혼 아니라더니"… 서인영, 결국 결혼 1년 만 파경?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