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DDR4, LPDDR5 램을 탑재한 노트북, 뭐가 더 좋나요?

김영우 입력 2024. 3. 5. 21: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본지 편집부에 오는 질문 중 가장 많은 것 중 하나가 바로 노트북 선택 관련 문의입니다. 특히 사양표에 적힌 각종 용어의 의미를 알기 힘들어서 질문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이번에는 노트북의 시스템 메모리(램) 관련 문의군요. seosxxxx님이 주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내용 편집)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 15IRH8(왼쪽)과 에이수스 비보북 15X OLED K3504VA-L1104W(오른쪽) / 출처=레노버, 에이수스

안녕하세요! 예전에 노트북을 골라주는 기사를 흥미롭게 봤는데 저도 질문 좀 드리려고요. 지금 생각하고 있는 모델은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 15IRH8 83EM000NKRASUS 비보북 15X OLED K3504VA-L1104W요 2개인데 가격은 ASUS제품이 10만원 정도 더 비쌉니다. 둘 다 15.6 인치 화면에 13세대 코어 i5, 16GB 램에 무게도 1.6kg으로 비슷하고요. 차이점이라면 레노버 제품은 LPDDR5 램이고 ASUS 제품은 DDR4 램이 달렸다는 점인데 이게 무슨 차이인가요? LPDDR5가 더 좋은 것 맞나요? 저는 게임은 잘 안하고 인터넷과 문서작업 정도만 주로 하는데 어떤 게 더 좋을지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DDR과 LPDDR 규격 램의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저희 기사에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DDR4와 LPDDR5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DDR4, DDR5와 같은 DDR 계열의 램은 PC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시스템 메모리로, 용량이 클수록, 그리고 대역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이 높을수록 더 원활하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재작년까지는 DDR4 메모리가 시장의 주류를 이루었으나, 작년부터는 보다 대역폭이 향상된 DDR5 메모리의 판매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당연히 같은 용량이라면 DDR4 보다는 DDR5가 탑재된 노트북이 더 나은 성능을 냅니다.

그리고 DDR 계열 램 중에서도 LPDDR4, LPDDR5와 같이 앞에 'LP(Low Power)’라는 문구가 붙은 것이 있는데, 이는 일반 DDR 계열 램보다 크기와 소비전력을 줄인 버전으로, 주로 모바일 기기에 이용합니다. 성능은 일반 DDR 계열 램보다 약간 낮지만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이 문의하신 레노버 제품과 에이수스 제품을 비교한다면 LPDDR5 램을 탑재한 레노버 제품이 DDR4 램을 탑재한 에이수스 제품보다 좀 더 나은 메모리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같은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라도 모델명에 따라 특성 달라

이렇게 적으면 가격까지 더 저렴한 레노버 제품이 에이수스 제품보다 무조건 더 좋을 것 같지만, 에이수스 제품도 장점은 있습니다. 우선 LPDDR5와 같은 LPDDR 램은 교체나 증설이 불가능한 것이 단점입니다. 레노버 제품은 나중에 성능을 보강하기 위한 램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다는 의미죠.

LPDDR 계열 램은 위와 같이 온보드(on board) 형식으로 기판에 고정되어 있어 교체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 출처=IT동아

그리고 두 노트북 모두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는데, 세부적인 특성은 다소 다릅니다. 레노버 제품은 13세대 코어 i5-13420H, 에이수스 제품은 13세대 코어 i5-1340P를 탑재했는데, 기본적인 CPU 데이터 처리능력은 코어 i5-13420H가 약간 더 높지만 그래픽을 담당하는 GPU 성능과 전력 효율은 코어 i5-1340P가 더 우수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경우, 레노버 제품이 LCD(IPS) 패널을 탑재한 반면, 에이수스 제품은 OLED 패널을 탑재해 전반적으로 더 나은 화질을 기대할 수 있겠네요.

정리하자면, 레노버 제품은 전반적인 데이터 처리 능력이 약간 더 좋고, 가격도 살짝 더 저렴한 것이 장점, 에이수스 제품은 게임과 같이 그래픽 성능을 더 요구하는 작업을 좀 더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고, 추후 램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더 나은 화면 품질 및 배터리 유지시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본인에게 맞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pengo@it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