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웹3 유니콘 도약 돕는다"…블록체인 '사이드킥' 해시드 [코인터뷰]

이영민 입력 2024. 3. 5. 18:43 수정 2024. 3. 5. 21: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석원 해시드 플랫폼팀 이사 인터뷰
함께 성장하는 웹3 생태계 조성 목표
투자부터 PR까지 전폭 지원
네트워킹·커뮤니티 통해 성장 가속화
데이터 분석으로 약점 보완까지
28일 홍석원 해시드 이사가 블루밍비트와의 인터뷰에서 해시드 플랫폼팀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해시드


셜록에겐 왓슨, 베트맨에겐 로빈, 이탕에겐 노빈. 세상을 바꾸는 히어로들에겐 항상 유능한 조력자(Sidekick)가 함께한다. 이처럼 웹3 산업계에는 유망 프로젝트들의 차세대 블록체인 유니콘 도약을 위해 지원하는 해시드 플랫폼 팀이 있다.

블루밍비트는 5일 웹3의 '사이드킥' 역할을 담당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벤처 캐피털(VC) 해시드의 플랫폼 팀이 그리는 글로벌 웹3 생태계 확장 전략, 포트폴리오 기업 지원 노하우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투자부터 PR까지 전폭 지원

해시드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잘 알려진 벤처 캐피털(VC) 기업으로, 웹3 대규모 채택을 위해 산업 초기부터 꾸준히 유망 프로젝트 투자를 이어오고 있었다.

하지만 블록체인 산업 규모가 커지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에 단순히 투자금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성공을 장담할 수 없게 되자 2년 전 플랫폼 팀을 설립해 기존 VC들과는 다른 방식의 '성장 전폭 지원' 확장 전략을 세우게 됐다.

홍석원 해시드 플랫폼 팀 이사는 "플랫폼 팀은 기존 벤처 캐피털 업계에선 생소한 개념"이라며 "단순히 VC로서 금융(Fi) 개념의 지원뿐 아니라, 프로젝트 구축에 있어 가치를 성장시키는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다방면으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해시드 플랫폼 팀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세부 지원 전략 / 사진=해시드


해시드 플랫폼 팀은 투자를 집행한 포트폴리오사들에게 기존 벤처 캐피털의 역할인 투자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개발 △PR&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리서치 △인재 채용 △행사&커뮤니티 구축 △라운지&공유 오피 제공 등 크게 6가지 방면의 지원을 더한다. 

이를 통해 해당 프로젝트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기업 가치가 올라갈수록 해시드의 성장에도 기여하게 된다 설명이다. 더불어 웹3 생태계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게 해시드와 플랫폼 팀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홍 이사는 "초기 프로젝트의 경우 사내에 홍보나 행사 인력이 없다 보니 분명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음에도 물구하고 상품 홍보, 투자 유치, 글로벌 행사 참여, 네트워킹 등 외부에 드러나는 성과가 미흡한 경우가 많다"라며 "우리는 이런 프로젝트들이 세상에 나와 더 빛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네트워킹·커뮤니티 지원으로 성장 가속화

해시드 플랫폼 팀 한상우 리드(좌), 홍석원 이사(중), 이경록 매니저(우) / 사진=양한나 블루밍비트 기자


해시드 플랫폼 팀은 웹3 시장의 특성상 단순한 투자보다는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빌딩 능력이 성장의 핵심 원동력으로 작용한다고 강조했다.

홍 이사는 "투자를 진행하다 보면,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영향력이 큰 개발자가 진행하는 비즈니스 프로젝트들도 많이 접촉하게 된다. 유명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글로벌 VC들도 투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시작한다. 그렇기에 단순히 투자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매력을 어필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프로젝트들은 VC가 지급하는 자본금보다는,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함께 소통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에 더 큰 매력을 느낀다"라며 "업계 내 구축된 네트워킹과 탄탄한 커뮤니티 빌딩 능력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고 있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게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해시드 플랫폼 팀은 전 포트폴리오사 간의 소통과 협업을 지원하기도 한다. '해시드 포테이토 클럽'이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이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자유롭게 파트너십,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해시드 라운지에서 커뮤니티의 오프라인 행사도 이뤄진다. 

홍 이사는 "실제로 해시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들이 '해시드 포테이토 클럽' 커뮤니티에서 교류하고 있다. 소통이 이뤄지다 보면 추후 파트너십, 투자 계약 성사 등 다양한 협업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데이터 분석으로 약점 보완

해시드는 글로벌 블록체인 씬에서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시장 예측, 리서치 분야에 정통하기로도 유명하다. 해시드 플랫폼 팀은 이같은 강점을 살려 듄 애널리틱스 대시보드를 활용해 포트폴리오사들의 프로젝트와 관련 세부 데이터를 제공,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듄 애널리틱스 해시드 월드코인 대시보드 / 사진=듄 애널리틱스 웹페이지 갈무리


듄 애널리틱스 팀 대시보드 순위표, 해시드 팀 대시보드가 전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사진=듄 애널리틱스 갈무리


홍 이사는 "플랫폼 팀은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들이 현재 성과와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듄 포트폴리오 대시보드를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데이터를 통해 강점과 약점을 인지하고 이를 보완·강화할 수 있도록 어드바이징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필요한 부분을 정확히 알 수 있고, 효율적인 문제점 해결이 가능해졌다"라며 "이 같은 분석은 프로젝트의 빠른 성장을 위한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영민 블루밍비트 기자 20min@bloomingbit.io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