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서비스 해외 플랫폼 독점 우려…초거대AI 접목 경쟁력 키워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렉시스넥시스(LexisNexis) 같은 '글로벌 공룡 기업'의 AI 리걸테크 서비스 국내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국내 법률서비스가 해외 플랫폼에 독점되고 법률분야의 미래 기술주권이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어느 때보다 높다."
김 대표는 이날 리걸테크 업계를 대표해 "로앤컴퍼니는 2019년부터 사내에 법률AI연구소를 두고 꾸준히 법률AI 연구개발에 힘썼지만 여러 제약 탓에 법률분야는 유독 기술 접목이 더뎠다"고 그간의 고충을 토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률 공공데이터 활용 정부 지원 요청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렉시스넥시스(LexisNexis) 같은 ‘글로벌 공룡 기업’의 AI 리걸테크 서비스 국내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국내 법률서비스가 해외 플랫폼에 독점되고 법률분야의 미래 기술주권이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어느 때보다 높다.”
국내 1위 법률 플랫폼 기업 로앤컴퍼니의 김본환(사진) 대표가 해외 리걸테크 기업의 국내 진출에 대한 업계의 우려를 전달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법률 AI 기술 개발과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 대표는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AI 혁신생태계 조성 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과기부가 AI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한 이날 행사는 대규모언어모델 개발 기업 코난테크놀로지에서 열렸다.
김 대표는 이날 리걸테크 업계를 대표해 “로앤컴퍼니는 2019년부터 사내에 법률AI연구소를 두고 꾸준히 법률AI 연구개발에 힘썼지만 여러 제약 탓에 법률분야는 유독 기술 접목이 더뎠다”고 그간의 고충을 토로했다.
김 대표는 “그간 국내 법률AI 분야의 발전이 더뎠던 만큼 초거대 AI의 접목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범정부 차원의 초거대AI 도입 가속화 및 AI 플랫폼 구축 지원 추진에 대해서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판결문 등 법률분야 공공데이터 확보 및 활용의 전 과정에 있어 과기부가 주도적으로 기술혁신의 목소리를 대변해준다면 법률분야에서도 AI 혁신생태계가 유기적으로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강도현 과기부 2차관은 “AI가 전 산업에 도입·확산되는 만큼 AI 생태계가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해 대·중소기업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대한민국이 AI 분야 G3로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정책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우리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24년 AI 일상화 실행계획도 이른 시일 내에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법률종합포털 ‘로톡’과 AI 법률정보 검색서비스 ‘빅케이스’를 운영하는 로앤컴퍼니는 올해를 본격적인 법률AI 확장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6월 AI 법률비서 SaaS인 ‘슈퍼로이어’를 출시할 예정이다. 슈퍼로이어는 ▷법률 리서치 ▷법률 서면 요약 ▷법률 서면 질의응답 ▷법률 서면 초안 작성 등의 기능을 채팅방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1월에는 법제처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슈퍼로이어의 알파버전을 시연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igiza7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TS 군백기’인줄 알았더니 ‘기습 솔로’ 출격…봄이 오자 ‘K-팝 컴백 전쟁’
- "그러니 왕따 당하지"…학폭 피해女 "선생·부모까지 가해자 두둔" 상처뿐
- 이선균 협박해 3억 뜯은 ‘전직 배우·유흥업소 실장’…범행 수법, 들여다보니
- 밀치고 폭언하고…래퍼 비프리, 선거방해 혐의로 입건
- 배우 오현경 영결식…이순재 "나도 곧 갈테니 만나세"
- "약국 하고싶으면 3억내놔라...의사에 갑질당하는 현직 약사의 울분"
- 트와이스, 美 빌보드 메인 차트 첫 1위…“꿈만 꾸던 일 실현돼 행복하다”
-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무겁고 어려운 자리, 열심히 하겠다"
- "곰팡이에 잡아먹힐 듯"…공개된 軍 간부 숙소에 누리꾼들 ‘충격’
- 가수 김태원, 위암·패혈증 투병 고백…"죽음까지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