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푸소 운영 농가에 최대 5300만원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강진군은 지역에 정착해 푸소(FU-SO)체험을 운영하는 농가에 대해 최대 5300만원을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이에 강진군은 늘어나는 푸소체험 수요에 대응해 푸소 운영농가를 확대하고, 도시민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푸소 운영(예정)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추가로 푸소 운영에 필요한 가전 등 집기·장비가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5년 이상 푸소를 운영해야 하며, 10년 이상 강진군에 주소를 두고 거주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푸소체험은 강진군 고유의 농촌체험 프로그램으로, 침체된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오며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인구정책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에 강진군은 늘어나는 푸소체험 수요에 대응해 푸소 운영농가를 확대하고, 도시민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푸소 운영(예정)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푸소를 운영할 목적으로 주택을 신축할 경우, 최대 5000만원이 지원된다. 군은 지난 2023년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하던 것에서 금액을 대폭 상향했다.
리모델링은 최대 4000만원의 시공비용이 지원된다. 추가로 푸소 운영에 필요한 가전 등 집기·장비가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된다.
관련 신청은 오는 22일까지 강진군청 문화관광실에 방문해서 할 수 있으며, 토지 및 주택 등을 소유한 자가 신청해야 한다.
군은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거친 후 위원회를 통해 5월까지 대상자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5년 이상 푸소를 운영해야 하며, 10년 이상 강진군에 주소를 두고 거주해야 한다. 또한 사업이 완료된 후 농어촌정비법 제86조에 의한 농어촌민박 사업 요건을 갖추고, 푸소체험 전용 방(객실)과 화장실을 확보해야 한다.
한편, 푸소 체험은 ‘Feeling-Up, Stress-Off’의 줄임말로 정성스러운 밥상과 포근한 잠자리를 통해 농촌의 따뜻한 감성을 경험하는 강진군 대표 여행 프로그램이다.
매년 약 7000여 명의 관광객이 푸소체험을 다녀가고 있으며, 코로나19 시기를 제외하면 매년 1000명 이상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5만8000명이 푸소체험에 참여했다. 농가 소득 역시 매년 증가해 지난 2023년 기준 단일 농가 최고 매출액은 3700만원에 이른다.
스포츠동아(강진)|박성화 기자 localh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보라♥조바른 감독 6월 결혼 “3년 연애, 믿음과 신뢰로 백년가약” [전문]
- 황신혜, 61세 맞아? 20대도 울고갈 놀라운 비키니 몸매 [DA★]
- 윤진이 ‘동상이몽’ 합류…다니엘 헤니 닮은꼴 남편 김태근 공개
- 김세희 “교제 3일만 동거→임신→가족과 절연”→남편 집착까지 (고딩엄빠4)
- ‘10기 정숙’ 최명은, 80억 대 자산 공개→딸 고백에 폭풍 오열 (금쪽 상담소)
- 이상민, ‘미우새’ 출연료 엄청나나…♥10살 연하 아내→신혼집 최초 공개
- 김혜선, 말벅지+등근육 무슨일? 터질 것 같아 [DA★]
- 하춘화 “故 이주일, 두개골 함몰에도 날 구했다…생명의 은인”
- ‘이경실子’ 손보승, 139kg 체중 공개 후 작심…복싱 대회 출전 (조선의 사랑꾼)
- 은지원, 재혼 앞두고 외모 변화 “사랑하면 꾸미게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