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온도 최대 17도 차…보온·보냉 '써모스'가 뛰어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YMCA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텀블러 13개 제품에 대해 주요 품질과 성능, 사용편의성, 환경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보온·보냉 성능, 사용 편의성 등이 제품별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시험 대상제품은 준밀폐형인 클립형 텀블러(글라스락), 퓨어텀블러(락앤락), 미르 커뮤터컵(블루보틀), SS 엘마 블랙 텀블러(스타벅스), 고진공 텀블러(스탠디)와 밀폐형인 스포티 핸들 텀블러(글라스락), 메트로 투웨이 텀블러(락앤락), 데이오프 텀블러(블루보틀), 블랙앤골드 스탠리 보온병(스타벅스), 고진공보틀(스탠리), 캐리루프 텀블러(써모스), 투썸SS멀티텀블러(투썸플레이스), 레더스트랩 텀블러(할리스)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온·보냉 가장 우수한 브랜드는 ‘써머스’
전 제품 안전성 기준 충족·밀폐력도 우수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서울YMCA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텀블러 13개 제품에 대해 주요 품질과 성능, 사용편의성, 환경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보온·보냉 성능, 사용 편의성 등이 제품별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먼저 보온·보냉 성능은 24시간 경과 후 보온 온도는 밀폐형 31.3~48.6도, 준밀폐형 22.5~26.2도로 밀폐형 전 제품이 높게 나타났다.
제품별로는 밀폐형에서는 ‘써모스(캐리 루프)’, ‘블루보틀(데이오프)’, ‘할리스(레더 스트랩)’, ‘락앤락(메트로 투웨이)’ 제품이, 준밀폐형은 ‘스탠리(고 진공 텀블러)’, ‘락앤락(퓨어텀블러)’ 제품의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보냉 성능 또한 밀폐형은 12.8~16.8도, 준밀폐형 19.3~20.3도로 밀폐형이 높았고, 제품별로는 ‘써모스(캐리 루프)’, ‘투썸플레이스(투썸SS 멀티텀블러)’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시험 환경은 텀블러 내부에 일정 온도(보온 95도, 보냉 4도)의 물을 넣고 마개를 닫은 후 실온에서 24시간 후 물 온도를 측정했다.
밀폐력, 그립감, 결로현상, 휴대용이성, 세척용이성 등 5가지 사용 편의성에 대한 사용자 평가 결과는 밀폐력, 그립감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했지만 세척용이성과 휴대용이성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전체적으로 밀폐형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세척용이성은 준밀폐형이 더 높았다.
마개, 패킹, 몸체 소재별 유해 물질 검출 여부, 표면 페인트 중금속 등 확인 결과 전 제품이 안전성 기준을 만족했다. 스테인리스 제조 시 사용하는 연마제의 경우, 일부 제품에서 세척 전 연마제가 묻어나왔으나 세제와 식용유를 사용하여 세척한 후에는 잔류하지 않았다.
서울YWCA 관계자는 텀“블러 제품 구매 전에는 제품의 유형에 따른 성능과 편의성 등을 꼼꼼히 비교한 후 구매하고, 구매 후에는 장기간 재사용하여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등 친환경 소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강신우 (yeswh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영직원, '1억' 세금 안낸다…"출산지원금 전액 비과세"(종합)
- '2030 만난' 한동훈, 충청 공략 이틀째…스윙보터 잡는다(종합)
- 의대교수들도 '집단행동' 조짐…삭발·사직 나섰다
- "택시 갓등이 빨간색?"…택시기사 SOS 신호 알아챈 경찰
- 전국 33개 의대교수협, '의대증원 취소' 행정소송 제기
- '아이폰의 굴욕' 자존심 접고 할인했는데 판매량 '뚝'…화웨이는 '급증'
- 공천파동에 정면돌파 나선 이재명…조국 만나 "같이 승리해야"
- “페미는 맞아야” 무차별 폭행한 편의점男, 징역 5년 구형
- 샤이니 온유·태민, SM 떠나나… 새 둥지는 빅플래닛?
- 한소희가 그럴리 없지…갑질 논란 전말[스타in 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