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쿠루` 전기이륜차 BSS 사업 나선다

박한나 2024. 3. 5. 1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내 독립기업인 쿠루가 본격적인 전기 이륜차 BSS(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사업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쿠루는 전기 이륜차의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완충된 배터리로 간편하게 교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루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은 사내 독립기업인 쿠루가 본격적인 전기 이륜차 BSS(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사업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쿠루는 전기 이륜차의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완충된 배터리로 간편하게 교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 이륜차보다 운영 비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고, 교환이 가능하다는 사용 편의성 때문에 배달 라이더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쿠루는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우아한청년들, 요기요, 이륜차 매니지먼트 솔루션 기업 온어스, 타요타 등과 함께 전기 이륜차 공동 체험단을 운영했다. 체험단 중 약 70%가 유료 회원으로의 전환을 희망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체험단에 참여한 라이더들은 "전기 이륜차는 소음이 훨씬 적어 야간 시간대 배달이 수월하고 매연도 적어 마음이 편하다",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이 촘촘히 위치해 있고 배터리 교환도 손 쉬워 피로도가 거의 없었다", "유지비가 훨씬 저렴해 수익이 늘었다"고 평가했다.

BSS를 활용하는 전기 이륜차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 절감이다. BSS를 활용한 전기 이륜차의 유지비용은 일반 이륜차의 절반 수준이다. 라이더가 하루 125㎞를 달린다고 가정할 때 일반 이륜차는 연료비, 보험료 등을 포함해 한 달 약 47만원이 들지만, 쿠루의 월 11만원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이는 23만원으로 절반 이상 줄어든다.

사용자 편의성도 대폭 높였다. 사용자들이 모바일 앱으로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방문하기 전에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거나 교환할 배터리를 미리 예약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과 연동해 스테이션까지 안전한 주행도 가능하다. 아울러 다른 업체들과 달리 최초 1회만 인증하면 다음 배터리 교환 시 추가적인 인증 필요 없이 20초 내로 배터리를 바꿔 낄 수 있도록 했다. 다수의 이륜차 모델과 배터리가 호환돼 고객들이 보다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안전진단 기술은 쿠루의 BSS를 실시간 관리하며 사용자들의 더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돕는다. LG에너지솔루션에서 초 단위로 쿠루 배터리의 충·방전 정보를 수집하고 배터리 잔존수명 및 온도 등을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식이다. 이륜차 특성을 고려해 우천시 감전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배터리 제어 시스템과 배수 구조 등도 갖췄다. 박찬우 쿠루 대표는 "소음과 매연으로부터 자유로운 전기 이륜차에 LG에너지솔루션의 기술리더십을 더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이라며 "환경과 안전 등 차별적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친환경 이륜차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