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소리 데이터’로 사회문제 해결 나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리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보고서가 나왔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소리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회문제 해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연구와 기술 개발, 정책지원 등을 통해 소리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도전과제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소리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리 데이터에 대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데이터와 AI 기술이 핵심 요소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중 소리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예외는 아닌데, 소리 데이터는 기존 이미지나 텍스트 데이터와는 다른 특성이 있어, 새로운 시각과 기술적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문제를 소리 데이터로 수집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함으로써 AI 모델의 개발, 의사결정 지원, 정책 제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국내에서는 소리데이터를 교통이나 산업 부문 안전 확보를 위한 진단 용도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소리 데이터가 우리의 생활과 환경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국외에서는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의료 진단, 도시 소음 지도를 통한 도시 계획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소리 데이터의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소리 데이터의 활용은 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등 다양한 기술과 연구의 발전을 요구한다. 최신 기술과 연구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와 투자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와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와 기술 개발은 소리 데이터의 활용과 확산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번 이슈브리프에서는 소리 데이터의 활용을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과 체계적인 구축이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데이터 수집과 공유를 위한 인프라의 구축, 연구와 개발을 위한 지원 정책의 마련 등이 필요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 부문에서의 역할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소리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회문제 해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연구와 기술 개발, 정책지원 등을 통해 소리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도전과제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와이스, 美 빌보드 메인 차트 첫 1위…“꿈만 꾸던 일 실현돼 행복하다”
-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무겁고 어려운 자리, 열심히 하겠다"
- 이정후, 김하성 방망이 무섭네…올해 일 저지르나
- 가수 김태원, 위암·패혈증 투병 고백…"죽음까지 생각했다"
- "곰팡이에 잡아먹힐 듯"…공개된 軍 간부 숙소에 누리꾼들 ‘충격’
- 박명수 딸 '무용 엘리트' 선화예고 입학…“더 열심히 살겠다”
- 밀치고 폭언하고…래퍼 비프리, 선거방해 혐의로 입건
- “요요만 30번”…스윙스, 1년 넘게 ‘이것’ 먹고 30kg 감량
- "약국 하고싶으면 3억내놔라...의사에 갑질당하는 현직 약사의 울분"
- “점심시간에 8만원 벌어가요” 직장인 용돈벌이, 너도나도 하더니 결국 ‘사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