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사내독립기업 쿠루, 배터리 교환 사업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내 독립기업 '쿠루'가 전기 이륜차 BBS(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5일 밝혔다.
쿠루는 전기 이륜차의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완충된 배터리로 간편하게 교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 이륜차보다 운영 비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고, 충전 대신 교환이 가능하다는 높은 사용 편의성 때문에 배달 라이더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용 줄이고, 편의성·안전성 대폭 높여
LG에너지솔루션은 사내 독립기업 '쿠루'가 전기 이륜차 BBS(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5일 밝혔다.
쿠루는 전기 이륜차의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완충된 배터리로 간편하게 교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 이륜차보다 운영 비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고, 충전 대신 교환이 가능하다는 높은 사용 편의성 때문에 배달 라이더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쿠루는 지난해 말부터 진행해온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배달 플랫폼사인 우아한청년들·요기요·이륜차 매니지먼트 솔루션 기업 온어스·타요타 등과 전기 이륜차 공동 체험단을 운영해왔는데 참여한 체험단 중 약 70%가 유료 회원으로 전환을 희망했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BSS를 활용하는 전기 이륜차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 절감이다. 실제 BSS 활용 전기 이륜차의 유지 비용은 일반 이륜차의 절반 수준이다.
만약 라이더가 하루 125㎞를 달린다고 가정했을 때 일반 이륜차는 연료비·보험료 등을 포함해 한달 약 47만원이 들지만 쿠루의 월 11만원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면 23만원으로 절반 이상 줄어든다.
쿠루 측은 "사업의 본격적인 출발을 기념해 배달 라이더들이 더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행사를 계획 중"이라고 설명했다. 쿠루는 전기 이륜차 제조사 대동모빌리티와 전날부터 선착순으로 최대 130만원의 얼리버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편의성도 대폭 높였다. 사용자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방문하기 전 혼잡도를 미리 확인하거나 교환할 배터리를 미리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네비게이션과 연동해 스테이션까지 안전한 주행도 가능하다.
아울러 다른 업체들과 달리 최초 1회만 인증하면 다음 배터리 교환시 추가적인 인증 필요없이 20초 내로 배터리를 바꿔 낄 수 있도록 했다. 다수의 이륜차 모델과 배터리가 호환돼 고객들이 보다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안전진단 기술은 쿠루의 BSS를 실시간 관리하며 사용자들의 더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돕는다. LG에너지솔루션에서 초 단위로 쿠루 배터리의 충·방전 정보를 수집하고 배터리 잔존수명과 온도 등을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식이다. 이륜차 특성을 고려해 우천시 감전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배터리 제어 시스템과 배수 구조 등도 갖추고 있다.
쿠루의 BSS는 현재 배달 수요가 많은 서울 관악구와 동작구 등 한강 이남 지역을 중심으로 180여대가 가동중이다. 이용자들의 편의를 고려해 스테이션 간 거리는 평균 1㎞에 불과하도록 촘촘히 설치했다. 올해 안에 서울 전지역으로 스테이션 설치 지역을 늘리고, 2025년까지 수도권에 1천대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쿠루 박찬우 대표는 "소음과 매연으로부터 자유로운 전기 이륜차에 LG에너지솔루션의 기술 리더십을 더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이라며 "환경과 안전 등 차별적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친환경 이륜차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윤준호 기자 yjh@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터뷰] 이준석 "한동훈, 나랑 붙자… 빈말 아니다"
- 집에서 나온 '롤렉스 시계'…갱단 뒤봐주던 정치인들 체포
- 비트코인 9100만원 돌파 최고가…알트코인까지 들썩
- 곰팡이가 고기로…'단백질 식품' 가능성 있는 균류 발견
- 프랑스, 헌법에 '낙태 자유' 명시…세계 최초
- '용두사미' 與국민추천제…'친윤·현역 불패' 공천, 반전 없다
- 정부 '의대 증원' 굳히기 들어가…"의대교수 사직 늘어날 것"
- '민주노총 탈퇴 강요' 의혹 SPC 황재복 대표 구속
- 임종석 잔류에 한풀 꺾인 '공천파동'…김영주는 與 전격 입당[박지환의 뉴스톡]
- '친문 검사' 이성윤 공천, 현역 홍정민 탈락…강남병 박경미 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