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물류센터 공급 역대 최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국내에 새로 공급된 대형(1만6500㎡이상) 물류센터 전체 면적은 551만㎡로 역대 최대 공급량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위펀딩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 물류센터 공급(면적 기준)은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이로써 2023년 말 기준 물류센터의 누적 공급량은 2551만㎡를 기록했다.
위펀딩은 2년 내 물류센터 총 공급량이 3300만㎡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년 내 물류센터 공급 3300만㎡ 돌파 전망
[헤럴드경제=박일한 선임기자] 지난해 국내에 새로 공급된 대형(1만6500㎡이상) 물류센터 전체 면적은 551만㎡로 역대 최대 공급량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투자 기업인 위펀딩은 리서치 보고서를 통해 이런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위펀딩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 물류센터 공급(면적 기준)은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쿠팡 등 이커머스 기업, 제3자물류 기업 등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물류센터 공급이 급증하고 있다.
이로써 2023년 말 기준 물류센터의 누적 공급량은 2551만㎡를 기록했다.
위펀딩은 2년 내 물류센터 총 공급량이 3300만㎡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금액기준으론 전체 거래액이 감소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29건이 거래돼 총 거래액은 4조2283억원 수준으로 전년대비 9.7% 감소했다. 전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류센터 공급이 많았다는 의미다.
지난해 말 기준 부동산 자본환원율(Cap Rate)은 5.6%로 금리인상 영향으로 2021년 이후 상승하는 추세다. 이 지수는 임대료 등 부동산으로 벌어들인 ‘순수익’을 투자 금액 ‘거래가액’으로 나눈 비율로, 부동산 투자금을 얼마나 빨리 회수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상온 물류센터의 임대료는 신규 공급 물류센터의 임대료가 오르면서 전년대비 2.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실률은 지난 2년간 약 2배 증가한 7.0% 수준을 기록했다.
위펀딩은 물가, 화재보험료 인상 등으로 임대료는 당분간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공실률은 현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민상 위펀딩 투자매니저는 “지난 2019년 이후 건축허가를 받은 물류센터의 현장 실사를 진행한 결과 실제 공사가 착공된 물량은 건축허가 물량의 약 40%에 불과하다”며 “2025년 이후 신규공급이 감소할 가능성이 커 수급이 균형을 이룰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번 조사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상업용 부동산 전문 데이터 서비스 기업인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위펀딩은 2015년에 설립돼 부동산 리서치, 온라인 부동산 투자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12월 기준 1229억원을 투자해 211.2%의 누적 수익률을 달성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jumpcu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강인 논란에 불똥’ PSG 골수팬 파비앙, ‘적자’ 유튜브 수익 공개
- 김진수 "나도 이강인 사과 받았다…그때 일 얘기 잘 안해"
- 라미란, 사흘째 안 씻은 한가인에 "너는 좀 씻어야 해"
- 방탄소년단 뷔, 고무신 아미들에게 봄날의 러브송 전한다
- “날 왜 안 쓰니” 박명수 돌직구에 김태호·나영석PD가 한 말은?
- 트와이스, 데뷔 9년 만에 美 빌보드 정상…K-팝 8번째, 걸그룹 3번째
- 김신영, 전국노래자랑 일방적 하차 통보…후임은 개그맨 남희석 거론
- '침착맨' 이말년, 알고보니 53억 건물주…송파구에 사옥용 빌딩 매입
- 송중기, 故 이선균 향한 그리움…“마음으로 편지 써”
- 이종석, 연인 아이유 콘서트장서 포착…애정전선 이상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