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찾은 尹 "의대 증원, 지방에서 혜택 확실히 누리도록 할 것"
삼성의 출발·새마을운동 의미 새겨
"대구서 혁명적 변화 일어나게"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추진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정부에서 의사 증원을 강력히 추진 중"이라며 "대구를 비롯한 지방에서 그 혜택을 더 확실하게 누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를 찾은 윤 대통령은 "대구에서 혁명적 변화 일어나게 정부는 과감한 지원을 펼치겠다"며 교통 인프라 혁신을 포함해 미래 산업 육성, 관광 활성화 등 다각도의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열여섯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가 추진 중인 의대 정원 확대를 언급하며 "경북대, 영남대, 계명대, 가톨릭대 의과대학은 전통의 명문 의대"라며 "지역의료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정원을 충분히 늘리고 지역에서 중고등학교 이수한 지역인재 TO를 대폭 확대해 지역 인재 중심의 의대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대구의 의미를 되새겼다. 윤 대통령은 "대구는 산업화를 이끌었고, 해방 후 대구의 섬유 산업은 우리의 수출길을 이끌었던 효자산업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최고 글로벌 기업이 된 삼성도 대구 인교동의 국수공장으로 처음 기업 일으켰다"고 했다. 또 "우리의 정신을 혁명적으로 바꾼 박정희 대통령의 새마을운동도 가까운 청도를 발원지로 해 대구경북에서 가장 먼저 깃발을 올렸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대구의 새 도약을 위해 오래된 산업구조를 혁신하고 낡은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는 등 과감한 지원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차질없이 추진해서 대구 교통망 혁신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며 "2030년 개항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신공항 건설의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연계 고속교통망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대구 신공항, 의성을 연결하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고 GTX급 차량을 투입할 것"이라며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팔공산을 관통하는 민자 고속도로가 순조롭게 개통될 수 있도록 지원해 동대구와 동군위 간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로봇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중심으로 대구의 산업지도를 새롭게 하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대구가 AI와 빅데이터 R&D 전진기지로 크게 도약하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작년 8월 예타를 통과한 달성군의 국가 로봇 스테이트 필드에 2000억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구가 전통적으로 강점을 가진 기계, 금속, 부품 산업을 토대로 로봇과 미래 모빌리티가 대구의 산업을 이끌어가게 될 것"이라며 "로봇 관련 기업들이 대구에서 편하게 개발과 실증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테스트 필드 건립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수성알파시티를 국가 디지털 혁신지구로 조성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팔공산을 대구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키우기 위해 먼저 1000억 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우선 시행하고, 대구 시내의 중심인 동성로 일대를 대구 최초의 관광특구로 지정하는 등 대구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 지원도 약속했다. 대구를 문화예술의 허브이자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성장시키겠다며 대선 공약사항인 국립 뮤지컬 컴플렉스와 국립 근대미술관을 조속히 건립하겠다고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대구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염색산단, 매립장, 하수처리장의 악취 문제도 조속히 해결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산단에 노후화된 대기오염 방지 시설을 교체하고 보강해 악취를 줄이고 노후 하수관로 정비, 우수 전용 관로 설치를 통해 수질 악화로 인한 악취를 줄일 것"이라며 "더 나아가 염색산단의 이전, 하수처리장 지화를 비롯한 중장기 대책을 확실하게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luck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라미란, 사흘째 안 씻은 한가인에 "너는 좀 씻어야 해"
- 방탄소년단 뷔, 고무신 아미들에게 봄날의 러브송 전한다
- “날 왜 안 쓰니” 박명수 돌직구에 김태호·나영석PD가 한 말은?
- 트와이스, 데뷔 9년 만에 美 빌보드 정상…K-팝 8번째, 걸그룹 3번째
- 김신영, 전국노래자랑 일방적 하차 통보…후임은 개그맨 남희석 거론
- '침착맨' 이말년, 알고보니 53억 건물주…송파구에 사옥용 빌딩 매입
- 송중기, 故 이선균 향한 그리움…“마음으로 편지 써”
- 이종석, 연인 아이유 콘서트장서 포착…애정전선 이상無
- 김진수 "나도 이강인 사과 받았다…그때 일 얘기 잘 안해"
- “매주 2컵 이상 먹으면, 당뇨병 위험 낮아져요”…美 FDA도 인정한 이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