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싱크탱크의 경고 “中, 韓 총선 개입 가능성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오는 4월 열리는 한국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개입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3일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의 대북 문제 전문가인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는 주요국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개입한다"면서 "한국의 선거 시스템, 보안 체계, 법 제도 등은 중국의 정보 작전에 취약하다. 이에 중국은 한국의 4월 총선에 개입해 친중 여론을 확산시키고, 허위 정보와 댓글 등을 유포하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등의 동맹국과 협력해 방어력 강화하는 조치 필요
지난해 국내서 친중 내용 유포해 온라인 여론 조작 시도
중국이 오는 4월 열리는 한국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개입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3일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의 대북 문제 전문가인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는 주요국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개입한다”면서 “한국의 선거 시스템, 보안 체계, 법 제도 등은 중국의 정보 작전에 취약하다. 이에 중국은 한국의 4월 총선에 개입해 친중 여론을 확산시키고, 허위 정보와 댓글 등을 유포하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보수와 진보 사이의 당파적 차이를 통해 한국의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이를 위해 중국은 반미, 반일 감정을 증폭시키거나 중국의 경제 보복을 불러올 수 있다는 두려움을 이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국의 여론, 정부 정책,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려는 중국의 허위 정보 작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영향력 행사 특징과 범위에 대한 평가, 종합적인 대응 전략과 정책 조정자 구성, 국내 및 국제 파트너와의 정책 공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회사와의 협력 강화, 중국의 불법적인 영향력 활동에 대한 폭로와 홍보, 영향력 행사·허위 정보·선거 개입 등에 대한 법률적 조치 실행, 공자학원과 비밀경찰서 폐쇄 등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나아가 “한국에서 중국의 허위 정보 캠페인을 표적으로 삼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기초”라며 “미국도 한국의 중요한 동맹국 및 기타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중국의 비밀 활동에 대한 방어력을 강화하고, 허위 정보 캠페인에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지난 2023년 국가정보원에 따르면 중국이 반정부·친중 내용을 은밀하게 유포해 온라인 여론을 조작하고 사회 분열을 일으키려 했다.
중국 기관들은 한국 언론사를 사칭해 38개의 가짜 뉴스 사이트를 만들어 미국을 비판하는 기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과장하는 기사, 코로나19에 대한 중국의 대응을 찬양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백진호 온라인 뉴스 기자 kpio99@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축의금은 10만원이지만…부의금은 “5만원이 적당”
- 빠짐없이 교회 나가던 아내, 교회男과 불륜
- 9초 동영상이 이재명 운명 바꿨다…“김문기와 골프사진? 조작됐다” vs “오늘 시장님과 골프
- 입 벌리고 쓰러진 82살 박지원…한 손으로 1m 담 넘은 이재명
- 회식 후 속옷 없이 온 남편 “배변 실수”→상간녀 딸에 알렸더니 “정신적 피해” 고소
- 일가족 9명 데리고 탈북했던 김이혁씨, 귀순 1년 만에 사고로 숨져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정우성, ’오픈마인드‘ 추구한 과거 인터뷰
- 한국 여학생 평균 성 경험 연령 16세, 중고 여학생 9562명은 피임도 없이 성관계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