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운동] 운동만 하면 '허리'가 아프다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하기 위해 하는 운동이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오히려 몸의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허리 통증은 운동 중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광배근을 사용하는 등 운동을 수행할 때, 본인 몸의 가동 범위를 인지하지 못하는 운동 초보자들은 광배근에 강한 힘을 만들어내기 위해 스스로 허리를 과하게 꺾어낼 수 있고, 이는 허리 통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건강하기 위해 하는 운동이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오히려 몸의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허리 통증은 운동 중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운동을 하다가 찌릿한 허리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허리 통증은 여러 원인이 있으나, 보통 허리 쪽 척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의 압박으로부터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 쪽이 직접적으로 접히고 펴지며 고중량을 드는 스쾃나 데드리프트 같은 동작을 수행할 때는 허리 통증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운동을 할 경우에는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배에 힘을 줘 중립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위의 운동과 다르게 허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보이는 어깨 운동, 가슴 운동, 등 운동을 할 때도 허리 통증은 발생할 수 있다.
오버헤드프레스나 숄더프레스 등의 '어깨 운동'은 의자에 앉아서 중량을 중력에 반대 방향으로 밀어 올리는 운동이다. 이 경우 우리 몸통은 움직이지 않고 어깨와 팔만을 이용해서 중량을 위로 올리는 것인데 이때 허리의 큰 무리가 갈 수 있다.
우리 몸의 요추 부위는 막대기처럼 일자형이 이난 앞쪽으로 살짝 구부러져 있는 모양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아래로 큰 외부 저항이 들어올 경우, 이 요추는 모양 그대로 더 구부러져 디스크가 눌리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벤치프레스 등과 같은 누워서 또는 벤치에 기대서 하는 '가슴 운동'은 무게를 들어올리기 위해 양발을 바닥에 강하게 지지하게 된다. 이때 앞서 말한 중력 방향으로 누르는 힘과 발의 지지력이 서로 만나 허리가 과신전 돼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랫풀다운, 시티드로우 같이 허리를 이용하지 않는 '등 운동'의 경우에는 저항으로부터 허리의 과신전이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허리를 과도하게 꺾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 등에 위치한 광배근은 팔을 내려 당기는 기능과 함께 허리를 구부리는 기능이 있는 근육이다. 광배근을 사용하는 등 운동을 수행할 때, 본인 몸의 가동 범위를 인지하지 못하는 운동 초보자들은 광배근에 강한 힘을 만들어내기 위해 스스로 허리를 과하게 꺾어낼 수 있고, 이는 허리 통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렇듯 근력 운동을 수행할 때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떤 운동이라도 허리에 저항이 들어온다는 것을 인지하고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항상 복부에 힘을 주고 압력을 유지한 채로 허리의 변형이 나타나지 않도록 유지해 줘야 한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 '외벌이'로 키운 아내 주식…이혼 시 '재산분할' 될까? [결혼과 이혼]
- "제 차 못봤어요?"…트레일러 '사각지대' 끼어든 SUV [기가車]
- [오늘의 운세] 11월 1일, 바라는 것이 모두 잘 풀리게 되는 띠는?
- [속보] 美 9월 개인소비지출 물가, 전년비 2.1%↑…전망치 부합
- 공군서 또 성폭력…대령이 회식서 여군 초급장교 강간 미수
- '하늘궁'서 신도들 성추행…허경영, 경찰 출석 조사
- 성매매 빙자 절도범 의혹 '23기 정숙'…결국 '통편집'될 듯
- '고려아연 우호지분' LG화학 신학철 "산업 생태계 위해 문제 잘 해결돼야"
- 삼성전자, 한경협 연회비 18억1000만원 11월중 납부키로
- '이 육수소스' 있다면 먹지 마세요…유통기한 지난 원료 사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