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이미 애플 배후에 있다”…팀 쿡이 말한 이 녀석의 정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애플이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붓고 있으며 올해 말 AI 관련 중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와 관련 쿡 CEO는" AI가 이미 애플 제품의 배후에서 작동하고 있다"며 "올해 말에는 명시적인 AI 기능에 대한 더 많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애플이 올해 6월에 개최될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iOS18을 공개하며 여기에 생성형 AI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팀 쿡 CEO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열린 연례 주주총회에 참석해 “생성형 AI의 놀라운 혁신적 잠재력을 보고 있다”며 “그래서 현재 이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생산성, 문제 해결 등에 있어 사용자에게 혁신적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올해 AI 분야에서 애플이 새 지평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애플은 AI 분야에서 경쟁사인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경쟁사들 대비 뒤쳐졌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챗 GPT 등장 이후 MS와 오픈AI, 구글, 메타 등은 앞다퉈 생성형 AI와 이를 접목한 제품을 내놓았지만 애플은 이렇다 할 AI를 내놓지 못했기 때문이다.
글로벌 스마트폰 경쟁사인 삼성전자 역시 지난달 생성형 AI를 탑재한 갤럭시 S24를 선보이면서 주목을 받았지만 애플은 이르면 올해 하반기가 되어서야 AI 폰을 내놓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쿡 CEO는“ AI가 이미 애플 제품의 배후에서 작동하고 있다”며 “올해 말에는 명시적인 AI 기능에 대한 더 많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모든 맥 컴퓨터는 뛰어난 성능의 AI 머신”이라며 “사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AI용 컴퓨터 중 맥보다 더 뛰어난 컴퓨터는 없다”고 강조했다.
애플이 지난 10여년간 개발을 추진해온 자율주행 전기차(EV) 애플카 프로젝트를 전면 중단한 점 역시 애플이 사실상 AI 사업에 올인할 것이란 데 무게를 싣는다. 애플의 전기차 개발 중단 여파로 연구 직원 중 상당수가 AI 부서로 재배치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애플의 전기차 연구 조직으로 알려진 ‘스페셜 프로젝트 그룹’ 직원만 총 2000명으로 기존 조직에 더해 AI 연구 조직은 수천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애플 주주인 금융회사 시노버스 트러스트의 수석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댄 모건은 “애플이 이 프로젝트(애플카)를 폐기한 것은 다행”이라며 “이 프로젝트는 애플에 가장 무리한 것이었고 애플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는 “애플이 소비자 가전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AI와 같은 분야에 엔지니어와 투자를 재배치하는 것이 더 낫다”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에서는 애플이 올해 6월에 개최될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iOS18을 공개하며 여기에 생성형 AI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음성 비서 ‘시리’가 크게 업데이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호텔 ‘엘베’ 안에서 치마 밑을…50대男이 모르는 여성에 한 짓 - 매일경제
- 짜장면 4600원·여성 커트 5000원 “이 가격이 실화네”…7100곳이나 있다고? - 매일경제
- “일본 부러워” 배아픈 동학개미…올 들어 73% 떡상한 이 종목 - 매일경제
- 한해 보너스만 6억9000만원…‘보너스도 양극화’, 무슨일 하길래 - 매일경제
- “어느 날 놀이터 가보니 우리 아이만”…방송인 이지혜도 서둘러 산 이 옷 - 매일경제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3월 2일) - 매일경제
- 딸 결혼식 이재용 참석했는데…아들 때는 빌게이츠 부른 이 남자 - 매일경제
- 민주, 동작을 국힘 나경원 상대로 류삼영 결정 - 매일경제
- 아마존서 발견된 ‘신종 아나콘다’…세계에서 가장 길다는데 길이가 무려 - 매일경제
- 亞컵 이후 60분→45분→5분…위기의 이강인? 레알 소시에다드와 UCL서 반등할 수 있을까 [리그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