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순환' 망가지니 몸 곳곳이... 최악의 식습관은?

김용 2024. 3. 2. 14: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90세, 100세를 건강하게 사는 장수인들의 공통점 하나가 혈액 순환이 잘 된다는 점이다.

아침 기상 직후 온몸을 주무르고 스트레칭, 요가를 통해 피가 잘 돌게 한다.

심장이 뛰면서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 역할을 한다.

음식 조절과 함께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면 90세 이상 건강하게 장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가 잘 흘러야 온몸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 노폐물 배출
빵, 과자 등에 많은 단순당을 과다 섭취하면 핏속의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한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의 예방-관리를 위해 단순당이 많은 음식을 절제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90세, 100세를 건강하게 사는 장수인들의 공통점 하나가 혈액 순환이 잘 된다는 점이다. 노력도 남다르다. 아침 기상 직후 온몸을 주무르고 스트레칭, 요가를 통해 피가 잘 돌게 한다. 무엇보다 혈액 순환을 담당하는 심장, 혈관에 병이 거의 없다. 오래 전부터 식습관, 운동을 통해 관리를 해온 덕분이다.

혈액 순환 왜 중요?... 피가 잘 돌아야 온몸에 산소-영양분 공급

피의 흐름이 중요한 이유는 온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거두어들이는 기능 때문이다. 심장이 뛰면서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 역할을 한다. 이때 피는 폐와 온몸을 돌게 된다. 폐를 통해 산소가 핏속으로 이동하고, 피가 곳곳에 흐르면서 산소가 몸의 모든 세포로 들어간다. 이런 혈액 순환에 고장이 나면 어떻게 될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혈액 순환 방해하는 최악의 습관은?

흡연은 가장 나쁜 생활 습관이다. 담배를 피우면 피가 흐르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유해 물질-발암 물질이 핏속으로 스며들어 온몸을 돌게 된다. 폐암뿐만 아니라 몸 깊숙한 곳에 숨은 췌장에도 암이 생기는 이유다. 흡연은 안압을 크게 올리고 시신경으로 가는 피의 양을 줄인다. 실명 위험이 높은 녹내장도 흡연이 최대 위험 요인이다.

문제는 필터를 통하지 않은 담배 연기를 마시는 간접 흡연이 더 해롭다는 것이다. 바람 부는 거리에서 앞 사람이 담배를 피우면 연기가 뒤에 있던 사람의 몸속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거리 흡연은 하지 말아야 한다.

피 탁해지고 혈관 좁아지는... '나쁜' 음식들은?

고기의 비계, 베이컨-소시지 등 가공육은 핏속에서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늘리는 포화지방산이 많다. 일부 과자, 튀김 등 가공식품 속의 트랜스지방산은 포화지방산보다 더 강하게 LDL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를 줄인다. 단 음식도 주의해야 한다. 사탕, 청량음료 등 단순당을 과다 섭취하면 핏속의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한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의 예방-관리를 위해 단순당이 많은 음식을 절제해야 한다.

혈액 순환 돕는... 양파-마늘, 등 푸른 생선, 견과류, 통곡류, 해조류

양파와 마늘에 많은 알리신 성분은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고 혈전 발생을 줄여준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양파의 퀘세틴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등 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등)에는 혈액-혈관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다. 특히 오메가-3계 지방산(등푸른 생선, 호두, 들기름 등)을 섭취하면 핏속의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채소, 통곡류,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줄이고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한다. 총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다. 중년이라도 늦지 않다. 음식 조절과 함께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면 90세 이상 건강하게 장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침 기상 직후 내 손으로 몸의 곳곳을 주무르자. 피가 잘 흐르는 느낌이 올 것이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