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원전 수출 1호' UAE 바라카원전…마지막 4호기 본격 운영단계 돌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수출 원전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본격적인 운영 단계에 돌입했다.
이번 4호기 최초 임계를 계기로 총 5600㎿에 이르는 바라카원전 전체 1∼4호기의 상업운전 가능성이 높아졌다.
바라카원전 4호기도 향후 원자로 출력을 단계별로 높이면서 성능시험을 거쳐 금년 중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 I 나주=이병석 기자] 우리나라 최초의 수출 원전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본격적인 운영 단계에 돌입했다.
한국전력공사와 UAE원자력공사(ENEC)는 2일 바라카원전 4호기가 1일 최초 임계 도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임계는 원자로 내에서 핵분열 연쇄 반응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최초 임계 도달은 원자로가 처음으로 안전하게 운영을 시작했다는 의미다.
바라카원전은 한전이 한국 최초로 수출한 1400메가와트(㎿)급 APR1400 노형으로, 아랍 지역 최초 상업용 원자력발전소이자 최대 청정 전력원이다.
UAE원전 운영사(Nawah Energy)는 지난해 11월 UAE 원자력규제기관(FANR)으로부터 4호기 운영 허가를 취득한 데 이어 12월 연료 장전을 마쳤다.
이후 한전을 비롯한 팀코리아의 지원을 토대로 1~3호기에 이어 4호기도 전력 생산 준비를 완료해 원자력발전소의 본격 운영 단계에 진입했다.
이번 4호기 최초 임계를 계기로 총 5600㎿에 이르는 바라카원전 전체 1∼4호기의 상업운전 가능성이 높아졌다. 바라카원전 1호기는 2021년 4월, 2호기는 2022년 3월, 3호기는 지난해 2월 상업운전에 착수했다.
바라카원전 4호기도 향후 원자로 출력을 단계별로 높이면서 성능시험을 거쳐 금년 중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바라카원전이 글로벌 에너지 위기 속에서도 UAE의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주계약자인 한전을 위시한 팀코리아가 바라카원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글로벌 원자력 공급망 확대에 기여하고 국내 원전 사업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원전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는 글로벌 에너지 산업계에서 바라카원전 사업은 최고의 모범사례로 남을 것"이라며 "4호기 잔여 시운전 공정과 상업운전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어 "UAE원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사업 추진역량을 인정받아 추가적인 해외원전 수출로 이어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터뷰] 이원욱 "공천 때문에 탈당 아냐...'이재명 악순환' 끊어내야"
- 이재욱♥카리나, 배우·아이돌 '스타 커플' 탄생 [TF업앤다운(상)]
- 벤·허동원, 연이은 이혼 소식…군백기 갖는 ★ [TF업앤다운(하)]
- [주간政談<상>] '86 청산' 외치던 한동훈, '임종석 컷오프'엔 "이상해"
- [주간政談<하>] 여야 '공천혈전'에 갑자기 끌려나온 차은우?
- 현행범에 손 대면 불법…사법권 없는 지하철 보안관 '비애'
- [오늘의 날씨] 꽃샘추위 덮친 연휴 둘째 날…전국 아침 영하권
- ‘4경기 3골’ C·팰리스 '천적' 손흥민, 주말 EPL 13호골 정조준
- '밤피꽃' 이기우, '첫 사극'이란 페이지를 넘기며[TF인터뷰]
- [알쏭달쏭 유통] '포카칩'도 국산 있고 수입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