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먹는 낙태약 판매 개시"..대형 약국 체인' CVS·월그린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대형 약국 체인인 CVS와 월그린스가 3월부터 '먹는 낙태약' 판매를 시작합니다.
현지시간 1일,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CVS와 월그린스는 낙태를 합법화하는 주(州)내 매장을 중심으로 이번 달부터 경구용 낙태약 '미페프리스톤'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FDA, 지난해 1월 '미페프리스톤' 처방전 환자에 소매 약국 판매 허용
미국의 대형 약국 체인인 CVS와 월그린스가 3월부터 '먹는 낙태약' 판매를 시작합니다.
현지시간 1일,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CVS와 월그린스는 낙태를 합법화하는 주(州)내 매장을 중심으로 이번 달부터 경구용 낙태약 '미페프리스톤'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월그린스는 '미페프리스톤' 판매를 위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인증 절차를 완료했으며, 일주일 내에 판매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환자와 의료진, 팀원들의 품질과 안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일부 지역에서 단계적 도입을 시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낙태가 합법화된 뉴욕, 펜실베이니아, 매사추세츠,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일부 지역을 시작으로 미페프리스톤 판매를 개시할 것이라는 게 월그린스 측의 설명입니다.
CVS는 "의약품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업체·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아직은 우리 약국에서 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앞으로 몇 주 안에 매사추세츠와 로드아일랜드에서 처방약을 제공하기 시작할 것이며, 법으로 허용하는 추가 주들에 순차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FDA는 지난해 1월 경구용 낙태약인 '미페프리스톤'에 대한 위험 프로토콜을 수정해 FDA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한 처방전이 있는 환자에게 소매 약국에서 이 약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먹는 임신중절약으로 알려진 미페프리스톤은 미 FDA가 2000년 사용을 허가했습니다.
CVS와 월그린스의 먹는 낙태약 판매는 미 연방대법원이 지난 2022년 6월 여성의 낙태를 헌법상 권리로 인정하는 근거였던 '로 대(對) 웨이드' 판례를 폐기한 이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민주당이 추진해 왔던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됩니다.
반면 미 공화당과 보수단체들은 연방대법원 판결 이후 낙태를 주와 국가 차원에서 더 엄격하게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부 보수성향 단체들도 지난 2022년 FDA가 미페프리스톤의 사용을 처음 승인했을 때와 이후 유통 제한 등을 완화할 때 위험성을 적절하게 고려하지 않았다며 FDA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입니다.
보수 우위 연방대법원은 현재 먹는 낙태약 판매 문제와 관련한 검토에 들어가 있습니다.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낙태 문제를 이슈화하고 있는 조 바이든 대통령은 두 약국 체인의 결정에 대해 낙태약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하는 '이정표'라고 평가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주요 소매 약국 체인이 낙태약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 인증을 받은 만큼 많은 여성들은 곧 다른 약과 마찬가지로 지역 인증 약국에서 처방약을 받을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될 것"이라며 "저는 이 선택권을 추구하려는 모든 약국이 인증을 받도록 권장한다"고 밝혔습니다.
#먹는낙태약 #미페프리스톤 #바이든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명룡대전'확정.. 민주, 이재명 계양을 단수 공천
- 민주당 공천심사 '오락가락'..서구갑 2인 경선·이개호 단수 확정
- '딱 걸렸다' 차량털이 CCTV에 생중계..5분 만에 '덜미'
- '찰칵찰칵'…밥 먹듯 불법 촬영한 50대의 최후
- "'좋아졌다'소리 듣고 싶어요" '90SV' KIA 정해영, 올 시즌 시작부터 다르다 [케스픽]
- '루이뷔통 싹쓸이족 못잊어'…LVMH, 중국시장 공략 드라이브
- 나스닥 하루 만에 최고치 갈아치워…AI 훈풍 타고 '고공비행'
- '6천억 벌금' 공탁해야 하는 트럼프, 부동산 헐값 매각?
- 하마스 "이스라엘 가자지구 폭격에 인질 7명 사망"
- 푸틴 정적 나발니 사망 2주 만에 모스크바서 장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