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광우의시네마트랩] 아카데미상 시상식에 관한 소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시간으로 3월10일에 열릴 96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은 2023년 미국에서 개봉된 영화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마지막 시상식 행사이다.
아카데미상은 1928년에 영화를 저급한 오락이라고 간주하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 할리우드 영화인들이 '영화 예술과 과학 아카데미'라는 단체를 만들어서 주관하는 미국의 로컬 영화상 시상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기생충’의 수상 이후 작게는 한국계, 더 크게는 아시아계의 약진이 두각을 나타냈고 이는 작년에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수상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올해에는 한국계 캐나다인 셀린 송 감독이 연출한 ‘패스트 라이브즈’가 각본상과 작품상 후보에 올라서 이런 흐름을 이어 가고 있다. 아울러 마틴 스코세이지가 연출한 ‘플라워 킬링 문(킬러스 오브 더 플라워 문)’이 10개 부문 후보에 올라 문화적 다양성을 지향하는 최근 아카데미의 경향을 잘 보여 준다. 그런데 주요 부문 상을 놓고 8개 부문 후보에 오른 ‘바비’와 13개 부문 후보에 오른 ‘오펜하이머’가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카데미상은 1928년에 영화를 저급한 오락이라고 간주하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 할리우드 영화인들이 ‘영화 예술과 과학 아카데미’라는 단체를 만들어서 주관하는 미국의 로컬 영화상 시상식이다. 그렇지만 이후 각국의 영화상의 모델이 되었고 그 자체로 미국 영화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상징하는 행사가 되었다.
필자가 유학했던 2000년대 초반에는 영화인들끼리 단체로 바에 모여서 시상식을 시청하기도 하고, 수상작 맞추기 내기를 하기도 했다. 아직 어떤 작품이 작품상을 수상할지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당일에는 확률 높게 예측할 수 있다. 대체로 각본상이나 각색상을 받은 작품이 최종적으로 작품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영화, 특히 대중영화는 좋은 이야기를 시청각적으로 전달하는 매체이자 예술이라고 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노광우 영화평론가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경찰차 막아라!" “대통령 지켜라”… 영장 발부 후 아수라장 된 尹 관저 앞 [밀착취재]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이세영, 얼굴·가슴 성형수술로 달라진 분위기 “회사에서 예쁘다고...”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