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 텀블러, 만세운동, 걷기로 기부···유통가의 3·1절 기억법
105주년 3·1절을 맞아 유통업계가 다양한 방식으로 독립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1일 나라꽃인 무궁화와 한국의 미를 담은 텀블러, 머그 등 3·1절 기념상품 3종을 출시했다. 기념상품은 ‘SS 우리나라 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473㎖’, ‘우리나라 무궁화 머그 355㎖’, ‘무궁화 베어리스타 키 체인’이다. 스타벅스는 “무궁화로 디자인해 3·1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우리나라 독립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는 해당 상품 판매 수익금 일부를 독립문화유산 보존기금으로 조성해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2013년부터 매년 3·1절과 광복절 기념상품을 출시해 판매 수익금 일부를 독립문화유산 보존 기금으로 기부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현재까지 독립유공자 후손 383명에게 7억66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GS25는 국가보훈부와 손잡고 ‘대한민국 만세대전’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온라인으로 만세운동에 동참하는 방식이다. 참여자가 게임상에서 클릭을 통해 만세를 외치면 GS25가 만세 1회당 31원씩 기부금을 후원한다. 정해진 시간 없이 원하는 횟수만큼 참여가 가능하다. 특정 만세 횟수를 달성할 때마다 3·1운동과 관련된 메시지와 만세운동 참여자를 향한 응원의 메시지가 표시된다.
오는 8일까지 ‘우리동네GS’ 앱 이벤트 페이지와 전국 GS25 매장 계산기 옥외광고 QR코드, 국가보훈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캠페인은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지역 출신의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데 초점을 뒀다. 게임 시작 전 거주 지역을 선택하고 만세운동 참여를 마치면 결과 화면에서 지역별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적립된 누적 기부금(최대 3100만원)은 만세 횟수가 가장 높은 상위 3개 지역 독립운동가 후손에게 전달한다. 만세운동 참여자 1만50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GS2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 교환권을 지급한다.
CU는 사회적 기업 빅워크와 3월 한 달간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위한 걸음 기부 캠페인을 벌인다. ‘포켓CU’ 앱을 통해 연결되는 빅워크 앱에서 걷거나 달려서 누적한 걸음 수를 기부하면 된다. 걸음 수 10억보와 참여 인증 인스타그램 게시물 310건을 달성하면 CU에서 1000만원, 빅워크엣 300만원을 출연해 1300만원을 기부한다. 기부금은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로 전달해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환경 개선 기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경품 이벤트도 병행한다.
SPC그룹은 이달 31일까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독립운동가 후손을 지원하는 ‘SPC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한다. 해피포인트 앱에 소개된 사연에 응원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 공유 등으로 참여하면 SPC가 1건당 2000원씩 대신 기부한다. 최대 2000만원의 지원금은 독립운동가 후손의 의료비와 생활비, 교육비 등으로 쓰인다.
노도현 기자 hyunee@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 열광시킨 ‘수학천재’ 소녀 씁쓸한 결말
- 4t 바위 훔치려다 ‘쿵’…한라산 대형자연석 무단 절취 일당 검거
- 23기 정숙 “조건 만남 범죄 사실 아냐”… 제작진은 왜 사과했나?
- 수개월 연락 끊긴 세입자…집 열어보니 파충류 사체 수십여 구가
- 율희, ‘성매매 의혹’ 전 남편 최민환에 양육권·위자료 등 청구
- 추경호 “대통령실 다녀왔다···일찍 하시라 건의해 대통령 회견 결심”
- 버스기사가 심폐소생술로 의식잃고 쓰러진 승객 구출
- 시진핑 아버지 시중쉰 주인공 TV 사극 중국에서 첫 방영
- 김민석, 윤 대통령 대국민 담화 예고에 “정상적 반응 기대 어렵다”
- 마약 상태로 차량 2대 들이 받고 “신경안정제 복용” 거짓말…차에서 ‘대마’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