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품이라더니 가품…쿠팡서 산 '중국산 레고' 바뀐 건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품만 판매한다는 쿠팡의 로켓배송으로 물건을 주문했는데 가짜를 받았다는 제보가 왔습니다.
얼핏 정품과 다르지 않아 보여도 심한 냄새가 나거나 이미 쓰고 난 플라스틱으로 만들기도 하는 중국산 레고였습니다.
[차홍일/레고코리아 마케팅팀 시니어 매니저 : (가품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고, 본사 차원에서 중국에 저희가 가품 공장들을 공안들과 함께 단속을 나가거든요. 악취가 진동 많이 하고 폐플라스틱도 사용한 경우도 있고.]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정품만 판매한다는 쿠팡의 로켓배송으로 물건을 주문했는데 가짜를 받았다는 제보가 왔습니다. 얼핏 정품과 다르지 않아 보여도 심한 냄새가 나거나 이미 쓰고 난 플라스틱으로 만들기도 하는 중국산 레고였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정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신 모 씨는 최근 쿠팡 '로켓배송'으로 레고를 주문했습니다.
상품 자체엔 이상이 없지만 포장지 훼손 등으로 한 번 반품됐던 제품이라 정가보다 조금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그런데 배송된 제품은 수상했습니다.
상자에 레고 로고가 없었고 고유한 세트 번호와 블록 개수도 정품과 차이가 있었습니다.
[신모 씨/쿠팡 이용자 : 번호 검색했더니 중국 제품이 거의 다 그걸로 시작을 하더라고요. 산 제품도 똑같이 거기에 들어가 있었고. '로켓배송'이어서 매입을 해서 판매를 한 거니까 검수를 당연히 더 철저하게 했을 거라 생각을 했는데.]
쿠팡 측은 소비자 요구에 따라 즉시 환불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처음 직매입한 상품은 정품이 확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럼 이 가품은 어디서 왔을까?
최근 공격적으로 국내 시장을 파고든 중국 직구 플랫폼에서 가품 레고는 쉽게 검색됩니다.
신 씨가 받은 가품의 일련번호로 검색해 보니 같은 이미지의 제품이 나왔습니다.
배송된 제품은 정품과 달리 블록 자체에 로고가 없었습니다.
조립해 보니 정품과 구분이 힘들 정도로 비슷했지만, 원료와 재질의 안전성은 소비자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레고코리아는 중국에서 들어와 국내 오픈마켓 등에서 재유통되는 중국산 가품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모니터링으로 적발하는 게 매달 2천 건 이상일 정도입니다.
[차홍일/레고코리아 마케팅팀 시니어 매니저 : (가품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고, 본사 차원에서 중국에 저희가 가품 공장들을 공안들과 함께 단속을 나가거든요. 악취가 진동 많이 하고 폐플라스틱도 사용한 경우도 있고.]
쿠팡 측은 반품 후 재판매되는 어느 과정에서 가품으로 바뀌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며, 로켓배송 상품의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김용우, 영상편집 : 이상민, 디자인 : 이종정·강혜리)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누가 죄인인가" 용기내 비리 알렸는데…씁쓸한 내부고발의 대가 (풀영상)
- "심근경색에도 의사가 없다"…환자들도 '전공의 복귀' 호소
- 달리던 승용차에서 폭발…"운전 중 가스 흡입한 듯"
- '초록불' 횡단보도 향해 승용차 질주…보행자 등 14명 사상
- '직매입 정품' 믿고 쿠팡서 주문했더니 가품…어디서 바뀌었나
- "근친혼 금지 범위 4촌으로"…"사회 근간 흔들려"
- MLB 슈퍼스타 오타니, SNS로 깜짝 결혼 발표
- [D리포트] 신학기 학용품에서 발암물질·환경호르몬
- [스브스픽] "대학병원 수술 거부에 아기 유산"…정부 조사 나섰다
- [스브스픽] '풀소유' 논란 혜민스님, 자숙 3년 만에 방송 복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