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 4월 신규 육성 콘텐츠 선보인다
레벨인피니트 '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가 3~4월 게임의 완성도를 대폭 끌어올릴 계획이다.
유형석 시프트업 니케 디렉터는 밸런타인데이 이벤트 PERFECT MAID 반응을 물으며 2월 2차 개발자 노트를 시작했다. 그는 "밸런타인데이 이벤트에 포함된 미니 게임인 DESSERT RUSH는 기존 출시했던 미니 게임 GIFT FACTORY를 기반으로 완성도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개발했다. 모바일과 PC 환경을 모두 고려한 게임 규칙과 완성도 높은 연출을 포함해 선보였기에 만족스러운 경험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본격적인 소식을 전하기 전에 "앞으로도 모바일 버전과 PC 버전의 플레이 환경을 모두 고려하며 좋은 플레이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겠다. 또한 이후 선보일 새로운 미니 게임들은 보다 더 다양한 장르의 게임으로 계획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고 약속했다.
유 디렉터는 협동 작전, 전투 조작 개선 내용과 함께 향후 업데이트 예정인 콘텐츠 개발 과정도 공유했다.
■ 협동 작전 경험 개선
협동 작전은 실시간 멀티플레이 콘텐츠다. 니케의 슈팅 전투를 다른 지휘관과 협력할 수 있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다만 다른 플레이어와 뜻대로 협력이 되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때문에 협동 작전과 관련해 다양한 콘텐츠 개선 의견을 접수했다. 이후 기획적으로 정리가 완료된 사안들부터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앞으로 협동 작전에서 버스트 스킬 사용 투표 시스템에 의해 하나의 스킬에 3명이 함께 투표하는 경우 스킬이 즉시 발동되도록 기능이 상향된다. 협동 작전에 참여한 인원이 네트워크 이슈 등으로 인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플레이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보완하기 위한 기능이다.
협동 작전 9단계 보상을 달성하는 즉시 발생하는 보스 공격 저지에 실패한다면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확실하게 전멸해 더욱 빠르게 재시도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한다.
협동 작전과 관련된 위의 두 가지 개선사항은 3월 초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후 협동 작전 매치 메이킹과 협력 콘텐츠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살피고 의견을 청취해 더 좋은 콘텐츠로 발전시키겠다.
■ 전투 조작 관련 경험 개선
니케 슈팅 전투는 엄폐를 활용해 발사체를 회피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러나 최근 일부 캐릭터와 코스튬은 발사체를 회피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해당 현상은 발사체의 크기가 클수록 더욱 많은 캐릭터에게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크리스탈 체임버 공략에 많은 혼란을 야기했다. 이에 따라 빠르게 내부적인 시스템 조정과 테스트를 거쳐 3월 말부터는 캐릭터와 코스튬에 관계없이 엄폐 기능이 통일감 있게 작동하도록 개선하겠다.
일부 무기 타입의 수동 조작 피로도도 개선한다. 전투 중 플레이어가 카메라 초점을 두고 있는 SR/RL 타입의 캐릭터에게 무기 차지 시간에 따라 추가적인 버스트 게이지를 제공한다. 추가로 제공되는 버스트 게이지는 차지되는 시간에 비례해 증가하며 자동 전투 여부와 관련 없이 적용된다.
단, 카메라에 초점을 두고 있지 않은 4기의 니케는 해당되지 않는다. 해당 변화로 캐릭터 성능의 저하 없이 자동 전투와 수동 전투의 격차는 여전히 존재하되 과도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험의 차이 조정을 기대하고 있다. 조정 작업은 4월 업데이트로 이뤄진다.
■ 기타 개선 사항 일정 관련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했던 필드에서 스쿼드가 유실물 근처에 위치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 개발이 완료됐다. 유저들의 유실물 획득 플레이 경험이 개선될 전망이다. 해당 기능 업데이트는 3월 초 진행된다.
아레나의 빠른 전투 기능은 개발 단계에 접어들었다. 약간의 지연이 발생해 3월 말 업데이트된다.
■ 콘텐츠 개발 상황 공유
① 시뮬레이션 룸 오버클럭 개선 사항 및 시즌2 일정 안내
시뮬레이션 룸 오버클럭은 콘텐츠 베타 1시즌 당시 유저들의 피드백과 니즈를 고려해 베타 2시즌이 진행된다. 2시즌에서는 보스 스테이지의 등장 보스를 한 종류로 고정해 운적인 요소를 최소화하고 밸런스 측면에서 더 안정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플레이와 보상 순환을 고려해 시즌 기간을 4주로 확대하고 오버클럭 보상은 여전히 2주마다 획득할 수 있도록 일정 규칙을 교정한다. 이를 통해 보상을 루틴하게 획득할 수 있되 시즌 종료의 일정적인 압박을 축소한다.
오버클럭 상위 난도를 연구하고 깊게 즐기는 유저를 위한 장치도 마련된다. 2시즌에서는 프로필 정보에 시즌마다 달성한 오버클럭 단계 기록을 표기된다. 단 베타 시즌 중 달성한 기록은 정규 콘텐츠화 시 일회성 초기화를 고려하고 있다.
세부적인 규칙 개선 필요성을 검토 중이다. 2시즌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추가적으로 보완할 것이 있는지 면밀히 살필 계획이다. 베타 2시즌은 3월 말 진행된다.
② 인게임 수집 · 꾸밈 요소 추가 계획
3월 초 프로필 정보에 최대 5개의 초상화 테두리를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이 추가된다. 해당 시스템을 활용해 지금까지 수집한 테두리를 다른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는 소소한 즐길거리가 될 것이다.
프로필 카드 시스템은 프로필 정보 상단 부분을 배경과 스티커로 꾸밀 수 있는 기능이다. 프로필 카드를 꾸밀 수 있는 배경과 스티커는 각종 이벤트와 콘텐츠로 배포한다.
칭호 시스템도 기획 중이다. 칭호는 마치 테두리처럼 프로필을 통해 하나의 업적(칭호)을 내세울 수 있으며 각 업적마다 다른 내용의 칭호가 부여된다.
능력치 등 성장 요소는 없다. 칭호 시스템은 인게임 콘텐츠로 획득할 수 있는 업적형 수집 요소로 아직 기획 단계이기에 업데이트 시기가 결정되면 다시 안내할 예정이다.
현재 계획 중인 새로운 수집 및 꾸밈 요소는 여기까지다. 이 밖에도 수집과 꾸밈이 가능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공식 커뮤니티와 고객센터로 의견을 전해주길 바란다.
③ 사이드 스토리 업데이트
스페셜 스토리의 공식 콘텐츠 명칭이 결정됐다. 앞으로는 사이드 스토리라는 콘텐츠 이름으로 풀 더빙 시나리오를 전할 계획이다. 첫 번째 사이드 스토리는 4월 초에 선보인다.
⑤ RED ASH 아카이브 추가
현재 1주년 미니 게임인 MOG를 포함해 RED ASH 이벤트 아카이브화를 준비 중이다. 미니 게임 MOG 개선을 함께 준비하고 있다만 시기적으로 늦어지지 않도록 두 번에 나눠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4월 초 업데이트에서는 RED ASH와 MOG의 개선 이전의 버전이 아카이브에 업데이트된다. 이후 MOG의 밸런스 개선 버전 업데이트 일정을 논의 중이다. MOG의 밸런스 개선이 너무 늦어지지 않도록 준비하고 있으나 신규 미니 게임들의 제작 일정과 겹치게 되어 약간 딜레이될 수 있다.
⑥ 장비 아이템 획득 관련 경험 적합성 점검
2023년 '컴퍼니 암즈' 시스템을 추가하며 기업 장비 아이템 획득의 경험을 개선한 바 있다. 하지만 어브노멀 캐릭터의 수는 한정돼 있기 때문에 기업 장비 획득과 소비의 불균형이 불편하진 않은지 그리고 장비 획득 수준은 적절한지 올해에도 장비 아이템 획득과 관련된 경험의 적합성을 점검해볼 예정이다. 아직 준비 중인 단계이므로 추후 개발자 노트로 세부적인 내용을 전하겠다.
⑦ 육성 콘텐츠 업데이트 안내
4월 말에 업데이트로 신규 육성 콘텐츠를 선보인다. 모든 니케는 고품질의 업그레이드 콘텐츠인 소장품을 소지할 수 있다. 소장품을 착용할 시 니케의 무기 특성에 어울리는 성능이 강화된다.
또한 3회의 한계 돌파가 완료된 일부 캐릭터들을 위하여 소장품을 애장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애장품을 소지한 니케에겐 스킬 특성이 강화되고 새로운 일러스트와 애장품 전용 스토리 에피소드가 제공된다.
콘텐츠 출시 시점 애장품 보유 가능 캐릭터는 현재 기용률이 높지 않은 라플라스, 디젤, 프림, 엑시아 4명이다. 계획 중인 스킬 특성 강화는 아래와 같다. 개발 과정에서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 라플라스: 방어 무시 대미지 특성 강화
- 디젤: 도발과 생존 능력 강화 및 대미지 증가 버프 추가
- 프림: 방어 무시 대미지의 효율 특성 강화
- 엑시아: 공격력 증가 효과 적용 대상 확대 및 강화
소장품과 애장품은 별도의 니케 스페어 바디를 소모하지 않으며 파견과 솔로 레이드에서 얻는다. 새로운 성장 요소가 추가된다는 것은 게임에 재미를 위한 동력이 되지만 때로는 환영받기 어려운 업데이트일 수도 있다. 그렇기에 충분히 고심하고 많은 정성을 담아 준비하는 중이다.
2월 개발자 노트로 팬들에게 개발 소식을 전한 유 디렉터는 끝으로 "최근 개발자 노트에는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만족할 수 있는 만큼 풍성한 내용이 되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앞으로도 여러분에게 최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3~4월 업데이트를 향한 각오를 표했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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