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YBM넷, 콴다 ‘메타AI’로 MS·챗GPT 능가한 AI개발·세계 신기록 ↑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YBM넷의 주가가 장중 15% 가까이 강세다.
마크 주거버그 메타(META)의 CEO 가 방한 해 콴다와 업스테이지 대표를 직접 만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YBM넷의 주가가 장중 15% 가까이 강세다. 마크 주거버그 메타(META)의 CEO 가 방한 해 콴다와 업스테이지 대표를 직접 만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콴다와 업스테이지, KT는 손 잡고 최근 수학 특화 언어모델 'MathGP'를 개발했다. 해당 AI모델은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발한 모델 성능을 제치고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다.
29일 오후 1시 17분 현재 YBM넷은 전일 대비 645원(+14.13% )상승한 5210원에 거래 중이다.
전일 방한한 마크 저커버그 메타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국내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스타트업 5개 사의 관련자를 만났다. 저커버그 CEO는 이들과 만나 메타의 기술적 방향성을 설명하고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업체들은 AI 개발사인 업스테이지, 프렌들리AI, 매스프레소와 함께 XR 개발사인 데브즈유나이티드게임즈, 스토익엔터테인먼트 등 다섯 업체로 알려졌다.
해당 기업들 중 단연 이목을 끄는 기업은 업스테이지와 콴다였다.
그 이유는 두 기업은 KT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의 챗GPT의 성능을 제치고 세계 신기록을 달성한 업체다. 더 주목할 점은 세계 신기록을 달성한 모델이 메타의 개방형 AI 모델인 ‘라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앞서 업스테이지와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 KT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해 11월부터 MathGPT 개발에 착수했다.
업스테이지와 콴다는 메타의 개방형 AI 모델인 라마를 기반으로 콴다의 고품질 수학 전문 데이터를 학습시켜 자연어 기반 언어모델이 논리적 추론과 프로그래밍화를 통해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미세조정(파인튜닝)을 진행했다. KT는 관련 인프라를 지원했다.
그 결과, 언어 모델의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대표 성능 평가(벤치마크) 시험인 ‘MATH’, ‘GSM8K’에서 동급 최강이었던 MS ‘ToRA 13B’, 오픈AI'GPT-4'를 능가하며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소식은 당연히 메타CEO인 마크 주크버그의 귀에 들어갔을 것이고 이번 주크버그의 방한에서 두 기업들과의 만남이 있을 거라 이미 예상했다는 분위기다.
또한 이번 만남으로 세계적으로 기술을 인정받은 업스테이지와 콴다 모두 메타와의 AI협력이 기대되고 있다.
한편 YBM넷의 모기업인 YBM은 매스프레소의 시리즈 C투자에 참여해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이 나온다.
#AI #YBM넷 #업스테이지 #챗GPT #콴다 #메타AI #마크주커버그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윤, 이성과 美여행" 주장도…진흙탕 싸움된 이혼 소송(종합)
- 청첩장 돌렸는데 후배와 동침한 여친, 결혼 거부…사 준 명품백은 모르쇠
- 여성 BJ 성관계 중 질식사 시킨 남성, 오늘 선고…징역 30년 구형
- '이혼' 함소원, 前남편과 동거→시어머니와 쇼핑까지
- 조혜련 "다이어트 비디오 95만장…지석진 말 듣고 부동산 투자 실패"
- 77일만에 밝혀진 '봉화 농약 사건' 범인 ..마지막에 숨진 '사망자' 였다
- 김정민, 전남친과 10억 소송 후 근황 "6년 넘게 쉬었는데…"
- '키스하면 죽는 희귀병' 걸린 25세女..남친 위해 3가지 해결책 마련했다 [헬스톡]
- "아내 차에서 男 삼각팬티가" 격분한 남편, 블박 뺐다가 "고소당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휴무없이 한달 1000만원 벌어요"…'태사자' 김형준이 밝힌 수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