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얘기가 아녜요. 금리 하락이 앞으로 내 재산에 가져올 변화”
29일 오전 6시 조선일보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재테크 기초 강의 ‘재테크 숟가락’이 공개됐다. 재테크 숟가락은 초보 투자자 눈높이에 맞춰 경제·재테크 기초 지식을 ‘숟가락으로 떠먹여 주듯’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실제 투자까지 함께 해보는 시간이다.
이번 시간에는 ‘금리 기초’를 주제로 신년기 작가가 나섰다. 신 작가는 책 ‘20년 차 신 부장의 금융지표 이야기’, ‘20년 차 신 부장의 채권투자 이야기’를 썼다. 그는 2004년 LG칼텍스가스(현 ㈜ E1)에 입사 후, 산업은행, 하나은행, 현대해상, 신한은행 등 국내 여러 금융사에서 20년 넘게 채권업무를 담당해 온 전문가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하 시기에 시장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불과 몇 개월 전만 해도 금리가 계속 올랐는데 이제는 금리 인하를 얘기한다. 언제 얼마나 내릴지를 두고 매일 다양한 경제 뉴스가 쏟아진다. 신 작가는 “금리만 잘 알면 경제공부를 다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금리를 이해하면 투자자로서 달라지는 경제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가 저절로 보인다”고 했다. 금리 움직임에 따라 물가와 환율 등 각종 정책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영상에선 알아두면 투자자에게 든든한 무기가 될 ‘금리’에 대한 기초를 다뤘다. 신 작가는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데 왜 우리가 이렇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금리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그동안 금리를 계속 올리다 이제 내리려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재테크 숟가락′을 영상으로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 보세요. https://youtu.be/9T5mhId3tjo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용수 깜짝 데뷔한 채시라... 붕어빵 딸과 함께 무대 올랐다
- 원전 확대·법인세 인하 놓고 충돌... 獨 ‘신호등 연정’ 3년 만에 붕괴
- ‘여소야대’ 일본 중의원, 30년 만에 野가 예산위원장 맡는다
- 추위 풀리는 주말... 전국 빨갛게 물든다
- 中, 지방정부 부채 감축에 2000조원 투입
- 이충상 인권위 상임위원, 돌연 자진 사퇴
- 부산·경남 행정 통합 첫발... “대한민국 경제 수도 될 것”
- 尹 “우크라서 습득한 현대戰, 100만 북한군에 적용땐 안보 큰 위협”
- “비상문 열려고 한다”... ‘대한항공 기내 외국인 난동’ 당시 상황 보니
- ‘3500억대 다단계 사기’ 마이더스 前 대표 서모씨, 징역 1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