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애프터 워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는 길바닥에 나앉아 배를 곯고 빈곤하게 살까 봐 두려워 일하지 않을 수 없다.
많은 이가 인공지능, 자동화 같은 기술 발전으로 일자리 급감을 예측하고 있다.
급격한 사회 변화에서 미래 노동자를 키워내고, 현재 노동 인구를 재생 시키고, 일하지 못하는 사람을 부양함으로써 사회 자체를 재생산 시키는 '사회 재생산'이 주목 받고 있다.
그래도 고착화되고 그릇된 편견이 지배하는 이 일의 규모와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우리는 길바닥에 나앉아 배를 곯고 빈곤하게 살까 봐 두려워 일하지 않을 수 없다. 많은 이가 인공지능, 자동화 같은 기술 발전으로 일자리 급감을 예측하고 있다.
급격한 사회 변화에서 미래 노동자를 키워내고, 현재 노동 인구를 재생 시키고, 일하지 못하는 사람을 부양함으로써 사회 자체를 재생산 시키는 '사회 재생산'이 주목 받고 있다.
육아, 돌봄, 집안일은 진짜 일로 받아 들여지지 않고 묵살돼 왔다. 돌봄 노동은 가족에 대한 사랑 노동으로, 가정은 외부 세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간주되고 여성이 주도적 역할을 맡아왔다.
그래도 고착화되고 그릇된 편견이 지배하는 이 일의 규모와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책 '애프터 워크'(소소의책)는 요리, 청소, 육아, 돌봄 등은 무보수 가사 노동이 어떻게 전통 사회보다 현대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됐는지 역사적으로 돌아보고, 관련된 장벽, 난관, 불평등 문제를 논한다.
재생산 노동 담론에서 필요한 네 가지 요소, 즉 기술 발전, 사회 기준 강화, 가족 형태 변화, 주거 공간의 실험에서 제기된 다양한 주장과 시도를 사례로 들면서 더 자유롭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 "소유진, 나보다 술 잘 마셔…데이트 후 힘들어 링거 맞기도"
- [인터뷰] '만취' 경수진 "저 만나보니 제 성격 느껴지시죠?"
- "결국 내가 죽었다"…김광수, '티아라 왕따사건' 전말 공개
- "父 가정폭력, 母 월급 갈취에 뇌전증 증상" 충격 사연
- "김건희 행위 '국정농단' 칭할 수 있나"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게시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