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하나은행,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28일 자회사 파운트투자자문이 하나은행과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퇴직연금 서비스 추진을 위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하나은행 고객들을 위한 퇴직연금 투자일임서비스 등 퇴직연금 전반에 로보어드바이저를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 및 서비스 제공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28일 자회사 파운트투자자문이 하나은행과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퇴직연금 서비스 추진을 위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하나은행 고객들을 위한 퇴직연금 투자일임서비스 등 퇴직연금 전반에 로보어드바이저를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 및 서비스 제공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게 된다.
파운트는 지난해 정부가 로보어드바이저의 퇴직연금 투자일임 서비스에 대해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추진함에 따라 일임에 특화된 퇴직연금 전용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등 운용 준비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금융감독원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전체 은행의 총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198조479억원으로, 2년 새 약 50조원이 증가했다. 이 중 퇴직연금을 투자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운용하도록 지난해 7월 본격 시행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의 경우 펀드 설정액이1조원을 넘어섰다. 이는 1년만에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퇴직연금의 적극적인 운용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파운트와 하나은행은 이처럼 커지고 있는 퇴직연금 시장을 공략해 투자자들의 편하고 안정적인 퇴직연금 운용을 위해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적극 협력해 나간단 계획이다.
로보어드바이저의 경우 장기 투자, 손실 방어 등에 특히 강점을 보이며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퇴직연금 운용 및 관리에 유리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상품의 포트폴리오를 추천 및 운용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라는 점에서 낮은 수수료는 물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다.
김영빈 파운트 대표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퇴직연금의 운용, 관리, 유지 등을 위한 양사 협력은 점진적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하나은행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자사 노하우가 집약된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다연 (her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망설이던 女 슬쩍 밀어”…사고 난 번지점프 경험담 보니(영상)
- “제가 가끔 미쳐요”…30대 작곡가, 마약 취해 ‘비틀비틀’
- 2살 아이 30분간 짓눌렀다…CCTV 속 모습에 부모 ‘경악’
- "文, 배신감 들 것" "그냥 있진 않을 것"...임종석 '비명횡사' 후폭풍
- 임종석 "컷오프 재고해달라…확실한 승리 위해 나왔다"
- 이정후, MLB 시범경기에서 첫 안타 폭발..3타수 1안타
- "화나면 음주운전"…'7번째' 음주운전에 차 압수 당한 상습범
- '주 4.5일제' 도입 가능할까?…민주당 직장인 공약 보니
- 명절에 고향 갔던 대학생, 관광버스 올라탄 이유는[중국나라]
- 이찬원 "임영웅 본성? 상남자·마초…'한끗차이' 회식 초대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