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 하나은행과 퇴직연금 RA 일임서비스 MOU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자회사인 파운트투자자문이 하나은행과 '로보어드바이저(RA)를 활용한 퇴직연금 서비스 추진을 위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하나은행 고객들을 위한 퇴직연금 투자일임서비스 등 퇴직연금 전반에 로보어드바이저를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서비스 제공에 핵심역량을 집중한다는 설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지영 기자]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자회사인 파운트투자자문이 하나은행과 ‘로보어드바이저(RA)를 활용한 퇴직연금 서비스 추진을 위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하나은행 고객들을 위한 퇴직연금 투자일임서비스 등 퇴직연금 전반에 로보어드바이저를 기반으로 한 기술개발·서비스 제공에 핵심역량을 집중한다는 설명이다.
이미 수년 전부터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여러 금융사에 개인연금 자문서비스를 제공해온 파운트는 지난해 정부가 로보어드바이저의 퇴직연금 투자일임 서비스에 대해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추진함에 따라 일임에 특화된 퇴직연금 전용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등 운용 준비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전체 은행의 총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198조479억원으로, 2년 새 약 50조원이 증가했다. 이 중 퇴직연금을 투자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운용하도록 지난해 7월 본격 시행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의 경우 펀드 설정액이 지난 14일 기준 1조 201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금융투자협회 집계 결과 나타났다. 이는 1년만에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퇴직연금의 적극적인 운용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그 규모는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운트와 하나은행은 이처럼 커지고 있는 퇴직연금 시장을 공략, 투자자들의 편하고 안정적인 퇴직연금 운용을 위해 기술·서비스 개발에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로보어드바이저의 경우 장기 투자, 손실 방어 등에 특히 강점을 보이며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퇴직연금 운용·관리에 유리하단 평가를 받는다.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상품의 포트폴리오를 추천·운용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라는 점에서 낮은 수수료는 물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다.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을 선도해온 파운트는 그동안 금융권과 협업하며 쌓은 자문·운용 노하우를 집약해 투자성향별 펀드 포트폴리오 추천부터 운용, 리밸런싱, 전문가 금융 컨텐츠 등 사후관리까지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김영빈 파운트 대표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퇴직연금의 운용, 관리, 유지 등을 위한 양사 협력은 점진적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자사 노하우가 집약된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후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파운트의 경영철학과 퇴직연금의 안정적인 운용은 서로 맞닿아 있다. 천천히 길게, 바르게 투자할 수 있도록 금융 네비게이션 역할을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지영 기자(jy1008@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운세] 11월 9일, 기분 좋은 하루가 예정된 띠는?
- "흑인은 노예농장서 목화 따"…美 대선 다음날 괴문자 살포
- '강남 7중 추돌' 운전자, 신경안정제 검출…'약물운전' 맞았다
- "골든타임 총력"…침몰 금성호 실종자 12명, 밤샘 수색한다
- '20.5kg로 사망'…아내 가두고 굶겨 숨지게 한 50대, 2년형
- 8시간 조사 마친 명태균 "거짓뉴스가 십상시…거짓의 산 무너질 것"
- 초등학교 수영장 女 탈의실에 성인 남성들 들락날락 '무슨 일?'
- [내일날씨] "다시 따뜻해지네"…전국 단풍 절정, 당분간 낮 20도
- [속보] 8시간 조사 마친 명태균 "거짓의 산, 조사 받으며 무너질 것'"
- '시신유기' 장교, 피해자 목소리 흉내내 경찰과 통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