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독서교육활성화로 마음강화

육종천 기자 2024. 2. 27. 19: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교육청은 '언제나 책 봄 독서교육' 활성화로 언제 어디서나 책을 가까이하여 도덕적 상상력과 마음근육을 강화하는 독서교육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27일 도 교육청에 따르면 언제나 책 봄은 삶의 지혜를 담은 인문고전을 읽으며 인생의 길잡이가 되어줄 '내 인생 책 세권'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서교육 브랜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책 봄, 독서교육 운영계획수립
내인생 책 세권 인생책, 선물책, 가치책
충북교육청제공

[충북]충북교육청은 '언제나 책 봄 독서교육' 활성화로 언제 어디서나 책을 가까이하여 도덕적 상상력과 마음근육을 강화하는 독서교육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27일 도 교육청에 따르면 언제나 책 봄은 삶의 지혜를 담은 인문고전을 읽으며 인생의 길잡이가 되어줄 '내 인생 책 세권'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서교육 브랜드다.

특히 '봄처럼 활짝 피어나는 미래를 위해 언제나 책 봄' 이라는 비전수립하고 '내 인생 책 세권' 세부추진과제로 △인생책으로 만나는 나 △선물책으로 만나는 너 △같이(가치)책으로 만나는 우리를 추진한다.

또 '인생책으로 만나는 나' 는 도내 모든 학생에게 '나만의 인문고전 인생책' 보급을 위해 1인당 1만 8000원 학교운영기본경비로 지원하고 학급 수에 따라 학교별 특색 있는 독서교육프로그램 운영비 100-300만 원을 모든 학교에 지원하게 된다.

다 채움 플랫폼을 통해 모든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구독형 전자책 15만 권 △오디오 북 1만 권 △챗북 1000권을 지원하여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이용자별 독서통계 및 독서성향을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형 독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인문고전을 품은 학교(인품학교) 30개교 △인문고전을 품은 학급(인품학급) 40개 학급 △사람책 탐방 △멘토와 함께 하는 독서마라톤 등 인문고전을 통해 마음근육을 강화하고 바른 인품을 지닌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욱이 '선물책으로 만나는 나' 는 교사, 친구, 선배, 학부모, 지역인사 등을 통해 책이 주는 감동을 선물하고 좋은 책을 공유하며 '읽어서 남 주는 독서' 경험을 통해 마음을 따뜻하게 이어주는 독서활동에 동참한다. △아이사랑 책 기부 △언제나 책봄 독서 콘텐츠 제작 △독서탐방 지도제작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서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은 '같이(가치)책으로 만나는 우리' 는 최근 독서의 패러다임이 '소유 및 개인적독서'에서 '공유 및 사회적독서' 전환됨에 따라 혼자사유하는 독서를 넘어 같이 읽고 함께 토론하며 책 속에서 좋은 가치를 발견하는 독서로의 확장을 지원하게 된다.

주요사업으로 △한 학기 한권 읽기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토론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 △인문고전 독서동아리 △독서교육 연구회 △몸 마음성장 문학기행체인지 △인문독서 테마여행 등이 있다. 연내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정훈 도 인성시민과장은 "사람이 만든 책보다 책이 만든 사람이 더 많다는 말처럼 학생들이 '언제나 책 봄' 독서교육을 통해 삶에 용기를 주는 '인생 책' 세상에 온기를 더하는 '선물책' 사고지평을 넓히는 '같이(가치)책'을 만나인생의 참된 의미를 찾을 수 있기를 희망 한다"며"학생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책을 좋아하는 평생독서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독서교육운영결과는 하반기 지역별독서축제와 사례공유회를 통해 공유하고 공감대를 확산할 예정이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