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작가] 시대를 앞서간 상상력…게임덕후 소설가, 클라인

임근호 2024. 2. 25.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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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6월 미국 출판사들이 한 소설의 출판권을 놓고 입찰 경쟁을 벌였다.

이후 클라인은 소설을 써보기로 했다.

자신이 개발한 비디오 게임 속에 황금 티켓을 숨겨두지 않았을까.

여기서 시작된 클라인의 상상은 1980년대 대중문화에 대한 그의 해박한 지식으로 살이 입혀져 소설 <레디 플레이어 원> 으로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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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2010년 6월 미국 출판사들이 한 소설의 출판권을 놓고 입찰 경쟁을 벌였다. 2040년대 미래가 배경인 소설이었다. 크라운출판그룹이 출판권을 낙찰받은 바로 다음 날 영화사 워너브러더스가 이 소설을 영화로 제작하겠다며 계약했다. 2011년 미국에서 정식 출간된 이 소설은 <레디 플레이어 원>이다. 2018년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영화의 원작이다.

책을 쓴 어니스트 클라인은 1972년 미국 오하이오주 애슐랜드에서 태어났다. 청소년기를 보내며 비디오 게임과 영화, ‘던전 앤 드래곤’이라는 보드게임에 빠져 살았다. 20대에 정보기술(IT) 분야에서 일하며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했다. 스타워즈 팬들의 이야기를 다룬 2009년 영화 ‘팬보이즈’는 그의 시나리오를 영화화한 첫 번째 작품이다.

이후 클라인은 소설을 써보기로 했다. 그는 문득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윌리 웡카가 게임 개발자였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떠올렸다. 자신이 개발한 비디오 게임 속에 황금 티켓을 숨겨두지 않았을까. 여기서 시작된 클라인의 상상은 1980년대 대중문화에 대한 그의 해박한 지식으로 살이 입혀져 소설 <레디 플레이어 원>으로 탄생했다. 그는 2020년 속편인 <레디 플레이어 투>를 출간했는데 이 책이 최근 한국어로 번역돼 나왔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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