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닮은 로봇, 아마존 베이조스·엔비디아 젠슨 황 도움 받고 탄생?…“피규어AI 펀딩 참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와 인공지능(AI) 칩 선두 주자 엔비디아가 인간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인 '피규어 AI(Figure AI)'에 투자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피규어 AI는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통해 인간이 하지 못하는 위험한 일을 수행하도록 하고, 부족한 노동력 문제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와 인공지능(AI) 칩 선두 주자 엔비디아가 인간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인 ‘피규어 AI(Figure AI)’에 투자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피규어 AI는 2022년 테슬라와 로봇 전문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인간처럼 생기고 움직이는 AI 기반 로봇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난해 3월 ‘피규어 01’이라는 로봇을 선보인 바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달 31일 마이크로소프트(MS)와 생성형 AI 챗(Chat)GPT 개발사 오픈AI가 이 스타트업에 각각 9500만달러와 500만달러를 투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소식통은 베이조스가 자신의 회사인 익스플로러 인베스트먼트를 통해 1억 달러를, 엔비디아와 아마존이 각각 5천만 달러를 각각 이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전했다.
피규어 AI는 이번 펀딩에서 20억달러(약 2조6000억원)의 시장 가치를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5억 달러의 투자금을 모을 계획이었으나, 이보다 많은 6억7500만달러를 조달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이는 MS와 오픈AI가 초기 투자자로 참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업들의 투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기업 외에도 인텔의 벤처 캐피털이 2500만달러를, LG 이노텍과 삼성 투자 조직도 각각 850만달러와 500만달러의 투자를 약속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피규어 AI는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통해 인간이 하지 못하는 위험한 일을 수행하도록 하고, 부족한 노동력 문제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 기술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최근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대한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테슬라는 옵티머스라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작년 12월 빠른 속도로 걷고 다섯 손가락을 부드럽게 움직이는 옵티머스2를 영상으로 공개한 바 있다.
‘1X 테크놀로지 AS’는 챗GPT가 적용된 이족 보행 로봇을 개발 중이고, 캐나다 스타트업 생츄어리 AI는 피닉스라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들 완전 속았다” 30구에 만원, 1등급 달걀 정체…알고보니 공장형 닭 [지구, 뭐래?]
- 초아, AOA 탈퇴 이유 "열심히 해도 최고 안 될 것 같았다" 고백
- 손흥민·이강인 ‘극적 화해’에도…홍준표 “그 심성 어디 가나” 이강인 비판
- "일단 낳아보고 안 아프면 더"…조민의 깜짝 2세 계획 발표
- ‘홍콩 노쇼’ 메시, 이번엔 ‘비매너’ 경기 논란…위협적인 드리블, 뭐길래?
- “아이유가 날 콘서트에 초대했어!” 가슴 부여잡은 美할아버지, 무슨 일
- “난 무슨 죄? 한번은 참았다” 황정음 재결합 3년만에 이혼소송…‘격정’ 댓글 눈길
- "아름다운 기억 고마워요"…탕웨이, 아이유에 손편지 무슨일?
- “아내와 엄청 싸웠다”…원희룡 후원회장된 이천수, 뒷이야기 들어보니
- “안민석 낙선만 노린다” 정유라에…안민석 “치졸하고 씁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