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과기부 전면 쇄신…1차관 이창윤·2차관 강도현·혁신본부장 류광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2차관과 차관급인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일괄 교체하는 쇄신을 단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과기부 신임 1차관에 이창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지원단장, 2차관에 강도현 과기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오는 26일자로 임명했다.
대통령실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서 윤석열 정부의 R&D 시스템 혁신을 뚝심 있게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로써 과기부 1차관, 2차관과 혁신본부장이 모두 과기부 내부 인사로 채워지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도현, 기술 변화에 대응·개혁 신속 추진"
"류광준, 윤 정부 R&D 시스템혁신 이끌것"
3개 차관직 모두 과기부 내부 인사로 교체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2차관과 차관급인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일괄 교체하는 쇄신을 단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과기부 신임 1차관에 이창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지원단장, 2차관에 강도현 과기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오는 26일자로 임명했다. 혁신본부장으로는 류광준 과학기술혁신조정관이 승진했다.
이창윤 1차관 내정자는 연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기술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정통 기술관료다. 과기부에서 거대공공연구정책관, 기초원천연구정책관, 연구개발정책실 실장 등을 역임했다.
대통령실은 "미래 유망기술 연구개발, 글로벌 협력 등 R&D 분야 주요 과제를 원만하게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도현 2차관 내정자는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정보통신정책 분야에서 주요 ICT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해온 인사다. 신설된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 후보자로도 유력 검토된 바 있다.
대통령실은 "기술여건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강한 개혁의지를 바탕으로 AI(인공지능)·디지털 전환, 통신시장 개선, 사이버안전 강화 등을 신속히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3차관격인 류광준 혁신본부장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기획재정부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과기부에서 과학기술정책 기획, R&D 예산 심의·조정 등 경험을 쌓았다.
대통령실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서 윤석열 정부의 R&D 시스템 혁신을 뚝심 있게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로써 과기부 1차관, 2차관과 혁신본부장이 모두 과기부 내부 인사로 채워지게 됐다.
조성경 현 1차관은 대통령실 과학기술비서관을 거쳐 지난해 7월 1차관으로 임명됐다. 그는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로 꼽혔다.
박윤규 현 2차관은 윤석열 정부 직후인 2022년 6월 임명됐다. 그는 ICT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은 과기부 정통 관료다.
☞공감언론 뉴시스 ks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저거 사람아냐?"…망망대해서 19시간 수영 '기적 생존'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전 남편 거짓말로 신뢰 무너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