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비즈니스 리뷰’ 주성균 매니저 초청 4부작 콘텐츠·마케팅 미래 살펴본다
‘마케팅 고수’ 주성균 페르노리카 앱솔루트 그룹 아시아 지역 담당 겸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매니저(CCM)가 콘텐츠와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본다.
EBS는 교양 프로그램 ‘비즈니스 리뷰’ 주성균 매니저를 초청해 ‘브랜드를 관통하는 콘텐츠 마케팅’편에서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는 크리에티브 전략을 4부작에 걸쳐 소개한다고 23일 밝혔다.
주성균 매니저는 레드불 코리아와 필립모리스 코리아를 거쳐 현재 페르노리카 앱솔루드 그룹 아시아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마케팅 전문가다. 전 세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를 제작해 온 주성균 콘텐츠 매니저와 함께 콘텐츠 마케팅의 전략과 미래 전망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콘텐츠의 비결’편 26일 방송에서는 콘텐츠 홍수 속에서 무분별하게 밀려 들어오는 소비자들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essential;’이라는 콘텐츠를 통해 올드한 뮤직 플랫폼에서, MZ세대가 찾아보는 음악 채널로 변모한 ‘벅스 뮤직’, 그리고 다양한 SNS 콘텐츠를 통해 최단기간에 유니콘에 등극한 ‘오늘의 집’ 사례를 통해 앞으로의 콘텐츠 마케팅의 미래를 점쳐본다.
‘소신 있는 MZ세대를 사로잡는 브랜드의 비결’편은 27일 방송된다.
현재 레드불(Redbull)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에너지 드링크 회사로 손꼽히며 엄청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한다. 하지만 브랜드 창업 초창기만 해도 ‘에너지 드링크’라는 카테고리도 없었고, 건강에도 좋지 않은 ‘청소년 유해 음료’라는 꼬리표를 갖고 있었다. 레드불이 온갖 부정적인 인식을 이겨내고 현재의 위상을 얻게 된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레드불은 왜 제품이 아닌, 이런 콘텐츠들을 더 내세우는 걸까. 단순한 마케팅 전략을 넘어, 브랜드 문화를 구축하는 레드불만의 비법에 대해 살펴본다.
28일 방송에는 ‘소신 있는 MZ세대를 사로잡는 브랜드의 비결’편이 방송돼 주성균 매니저의 노하우가 연이어 공개된다.
최근 MZ세대의 소비를 대표하는 단어는 ‘미닝아웃’이다. ‘미닝아웃 소비’란, 사회적 메시지나 가치를 담은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MZ세대는 기업이 적극적으로 사회 문제에 의견을 내고 사회 변화를 끌어내길 요구하고 있다. 이런 MZ세대의 등장에 정치 사회적 사안에는 언급을 최소화했었던 기업들도 점점 달라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미국의 대표 패션 매거진 ‘보그(Vogue)’도 흑인인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표지 모델로 내세우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했지만, 이를 소비자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뿐이었다. 보그는 왜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한 걸까. 그리고 미닝아웃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29일 4부작의 마지막 방송에서는 ‘AI 시대, 인간 마케터가 사라진다?’로 최근 가장 화두의 기술인 AI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2년간 비즈니스에서 가장 뜨거운 키워드는 역시 ‘생성형 AI’다. 생성형 AI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이 기술로 인해 수많은 마케터들의 일자리가 대체될 것이라는 예측 기사가 쏟아졌다. AI 마케터들은 소비자 데이터를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카피 문구와 광고 영상을 단 몇 초 만에 창작해 내며 광고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AI 시대, 인간 마케터는 AI 마케터에 의해 대체되고 말까. 인간 마케터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무기를 장착해야 할까.
4부작으로 구성된 주성균 매니저의 ‘비즈니스 리뷰’는 26일부터 29일까지 매일 24시 00분~24시 15분 EBS1에서 시청자를 찾는다.
이선명 기자 57km@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예지, 활동 중단 원인은 쏟아진 ‘악플’ 때문이었다
- 율희 측 양소영 변호사 “양육권 소송, 승산 있다”
- [종합] ‘돌싱글즈6’ 역대 최다 4커플 나왔다, 행복 출발
- 남현희, 누리꾼 30명 ‘무더기 고소’
- 백종원, 5000억대 주식부자 됐다
- 로제 ‘APT.’ 노래방도 휩쓸다
- [공식] 배우 곽시양·임현주 커플 결별···“좋은 동료로 남기로”
- [종합] 과즙세연♥김하온 열애설에 분노 폭발? “16억 태우고 칼 차단” 울분
- 23기 정숙 “조건 만남 범죄 사실 아냐”… 제작진은 왜 사과했나?
- “나는 게이” 클로이 모레츠, 커밍아웃…국민 여동생의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