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객출마 정봉주 ‘하위 10%’ 박용진과 경선…김민석·천준호 등 공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서울 강북갑에 천준호 의원, 서울 영등포을에 김민석 의원을 공천하는 등 서울(11곳)과 경북(1곳)의 단수 공천자를 발표했다.
또한 비이재명계 현역 의원을 겨냥한 '자객 출마' 논란이 일었던 정봉주 민주당 교육연수원장(서울 강북을)과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서울 은평을)도 경선 후보자로 확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서울 강북갑에 천준호 의원, 서울 영등포을에 김민석 의원을 공천하는 등 서울(11곳)과 경북(1곳)의 단수 공천자를 발표했다. 또한 비이재명계 현역 의원을 겨냥한 ‘자객 출마’ 논란이 일었던 정봉주 민주당 교육연수원장(서울 강북을)과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서울 은평을)도 경선 후보자로 확정됐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임혁백)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6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단수 공천 지역구는 서울 11곳과 경북 1곳 등 모두 12곳이고, 2~3인 경선 지역구는 서울·수도권 6곳, 충북 1곳, 전북 1곳 등 8곳이다.
서울에서는 친이재명계인 천준호 의원(당대표 비서실장)이 강북갑에서, 강선우 의원(대변인)이 강서갑에, 김민석 의원(총선 상황실장)이 서울 영등포을에 단수 공천을 받았다.
또한 서울 관악을에 정태호 의원, 강동갑에 진선미 의원, 중랑을에 박홍근 의원, 성북갑에 김영배 의원, 은평갑에 박주민 의원, 강서을에 진성준 의원, 강서병에 한정애 의원, 구로을에 윤건영 의원이 공천 티켓을 거머쥐었다.
원외인사 중에서는 김상우 국립안동대 경영학과 교수가 안동예천에 단수 공천을 받았다.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통보를 받았다고 공개한 윤영찬 의원(경기 성남중원)은 이수진 의원(비례대표)과, 김한정 의원(경기 남양주을)은 김병주 의원(비례대표)와 맞붙는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박광온 의원(경기 수원정)은 김준혁 민주당 전략기획부위원장과, 전혜숙 의원(경기 광진갑)은 이정헌 전 제이티비시(JTBC) 앵커와 경선을 치른다. 또 신영대 의원(전북 군산)은 김의겸 의원(비례)과, 문재인 정부 인사인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충북 청주상당에서 이강일 전 지역위원장과 2인 경선을 치른다.
비명계 현역의원을 타겟으로 한 ‘자객 출마’ 논란이 일었던 친명계 원외 인사들도 경선 후보자로 확정돼 현역의원과 맞붙게 됐다. 현역의원 하위 20% 통보를 받았다고 공개한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은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봉주 전 의원, 이승훈 전략기획부위원장과 3인 경선을 치르게 된다. 비명계 강병원 의원(서울 은평을)은 친명계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소속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과 맞붙는다.
고한솔 기자 sol@hani.co.kr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경호처 폭력’ 카이스트 동문·교수 등 1136명, 윤 대통령 인권위 진정
- 정부-의협 ‘입씨름’ 평행선…중증환자 “의사만 특별한 직업인가”
- 언론노조 “윤석열 ‘풍자 영상’ 접속차단, 과잉 대응이자 위헌적 발상”
- “전공의 성급한 행동, 처벌 불가피”…‘의약분업’ 선배 의사의 충고
- ‘울지마 톤즈’ 이태석 신부의 남수단 두 제자, 한국 의사 됐다
- ‘단기필마’ 신진서, 만리장성 5인방 넘어 기적의 역전우승
- 오세훈 “이승만기념관, 송현광장에 추진”…시민공간으로 둔다더니
- “똥파리 100마리 잡아야 라면”…형제복지원서 옮겨간 덕성원도 지옥
- 통일교 소유 뉴욕 호텔서 5년 ‘공짜’ 투숙…주인 행세하다 기소
- 진한 국물, 쫄깃 닭다리에 절로 몸보신…이 집 주무기는 따로 있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