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북한의 러시아 무기 제공 규탄 공동성명 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무기 제공을 규탄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를 준비하며 G7은 러시아의 "완전하고 무조건적인 철수"를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작성했다.
아울러 초안엔 북한이 러시아에 탄도미사일 등 대량의 무기를 지원하는 상황을 규탄하는 내용도 담겼다.
북한은 지난해 9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러 이후 러시아에 상당량의 무기를 제공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 "우크라 완전 철수 촉구" 등 담겨
덴마크, 3000억원 규모 추가 지원안 발표도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무기 제공을 규탄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22일(현지시간) G7이 오는 24일 화상 정상회의에서 채택할 공동성명 초안을 입수,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24일 회의는 지난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을 맞아 열린다. 이날 회의를 준비하며 G7은 러시아의 “완전하고 무조건적인 철수”를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작성했다. 성명 초안에는 내달 대선을 앞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선거를 실시할 경우 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결의 내용과,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방안 등이 담겼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아울러 초안엔 북한이 러시아에 탄도미사일 등 대량의 무기를 지원하는 상황을 규탄하는 내용도 담겼다. 북한은 지난해 9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러 이후 러시아에 상당량의 무기를 제공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날 유럽연합(EU)이 합의한 신규 제재안에 대한 환영 입장도 초안에 포함됐다. EU는 강순남 북한 국방상에 대한 역내 자산 동결 조치 등을 24일 공식 승인할 예정이다.
이 밖에 이란과 중국 등에 대한 규탄도 포함될 전망이다. 전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란은 지난달부터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해주고 있으며, 탄도미사일 약 400기를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러시아가 서방 제재를 뚫고 원유를 수출하거나 무기 제작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수입하는 우회로를 제공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덴마크, 15번째 우크라 지원 결정
한편 로이터에 따르면 덴마크 정부는 이날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규모 추가 군사 지원 및 장기 안보 협정 계획을 발표했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크라이나에 17억 크로네(약 3,284억 원)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는 개전 이후 덴마크가 내놓은 15번째 지원안이며, 방공체계, 지뢰 제거 장비, 드론 등이 지원 목록에 올랐다. 우크라이나에 기증하기로 한 F-16 전투기는 올여름부터 인도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프레데릭센 총리는 전했다. 덴마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및 EU 회원국 중에서도 국가 경제 규모 대비 우크라이나에 가장 많은 지원을 하는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김현종 기자 bell@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과로·저임금에도 증원은 싫다는 전공의... 속내는?
- 회장님 몸값 90억, 청산가리 과자…제과대기업 흔든 소년 목소리
- 7남매 부모 된 '고딩엄빠' 20대, 서울 최초 지원금 1000만 원 받았다
- "중국인 아니라니 배신감" 시청자 홀린 '1급 킬러' 금해나
- 의대 증원을 성폭행에 비유…막말 쏟아진 의사집회
- 사직서 내고 일본여행 가려던 전공의, 출금된 이유는
- '미스트롯3' TOP10 확정…최고 시청률 17%
- [단독] 민주당, 공천 잡음 의식했나… '정성호 단수공천' 발표 직전 보류
- 황의조, 형수 반성문에 "참담"...피해자 "황씨 피해자 둔갑"
- 남편 사진 줄줄이 올렸는데... 황정음, 다시 이혼 소송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