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서 농심배 15연승…이창호 넘어 최다 연승 기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진서는 22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25회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3라운드 제13국에서 중국의 네 번째 주자인 딩하오(23) 9단에게 189수 만에 흑 불계승했습니다.
이번 대회 한국의 마지막 주자로 나서 극적인 5연승을 달린 신진서는 제22회 농심배부터는 파죽의 15연승을 기록해 이창호 9단이 2005년 6회 대회 최종국에서 수립한 역대 최다 연승 기록을 19년 만에 경신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바둑의 간판 신진서(23) 9단이 국가 대항전인 농심 신라면배에서 한국 바둑의 '전설' 이창호(48) 9단을 넘어 최다 연승 기록을 세웠습니다.
신진서는 22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25회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3라운드 제13국에서 중국의 네 번째 주자인 딩하오(23) 9단에게 189수 만에 흑 불계승했습니다.
이번 대회 한국의 마지막 주자로 나서 극적인 5연승을 달린 신진서는 제22회 농심배부터는 파죽의 15연승을 기록해 이창호 9단이 2005년 6회 대회 최종국에서 수립한 역대 최다 연승 기록을 19년 만에 경신했습니다.
농심배 초창기 한국의 '수호신'으로 활약했던 이창호는 1∼6회 대회에서 14연승을 달리며 한국의 6회 연속 우승을 이끌었습니다.
신진서는 농심배에 처음 참가한 19회와 21회 대회에서는 1승도 거두지 못하고 탈락했습니다.
그러나 22회 농심배에서 네 번째 주자로 나서 끝내기 5연승을 거둔 신진서는 23회 대회에서는 마지막 주자로 4연승을 수확했습니다.
또 지난 24회 대회에서는 최종국에서 승리해 한국에 우승을 안겼습니다.
그리고 이번 대회에서는 더욱 불리한 상황에서 기적 같은 역전 드라마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한국의 앞선 주자인 설현준 8단과 변상일·원성진·박정환 9단이 단 1승도 건지지 못하고 탈락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2라운드부터 마지막 주자로 나선 신진서는 당시 7연승을 달리던 중국의 셰얼하오 9단을 격파하고 급한 불을 껐습니다.
이어 재개된 3라운드에서 신진서는 일본의 마지막 주자 이야마 유타 9단을 꺾은 뒤 중국의 자오천위, 커제에 이어 딩하오까지 차례로 꺾었습니다.
특히 이날 딩하오를 상대로 대국 초반 거대한 중앙 작전을 펼친 신진서는 한 번도 주도권을 내주지 않고 완승을 거뒀습니다.
이제 남은 상대는 구쯔하오 단 1명뿐입니다.
23일 최종국에서 대결하는 구쯔하오는 현재 중국 랭킹 1위인 최강자이지만 상대 전적은 신진서가 9승 6패로 앞서 있습니다.
신진서는 지난해 농심배 최종국에서도 구쯔하오를 꺾고 한국에 우승컵을 안긴 바 있습니다.
기세를 탄 신진서가 구쯔하오마저 격파한다면 농심배 사상 초유의 '끝내기 6연승'을 이룩하며 한국의 4회 연속 우승을 견인하게 됩니다.
또한 신진서의 농심배 통산 연승 기록은 16연승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한편 이날 오전에 열린 농심 백산수배 본선 8국에서는 조훈현(70) 9단이 중국의 마샤오춘(59) 9단에게 260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습니다.
이로써 조 9단과 유창혁 9단 두 명이 살아남은 한국은 요다 노리모토 9단과 녜웨이핑 9단 한 명씩만 남은 일본과 중국을 제치고 초대 우승을 차지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에 올랐습니다.
조 9단은 23일 열리는 본선 9국에서 일본의 마지막 주자 요다 9단과 대국합니다.
1969년 이전 출생 프로기사들이 출전하는 시니어 국가대항전인 백산수배 우승상금은 1억 8천만 원입니다.
3연승 한 선수에게는 500만 원의 연승 상금이 지급됩니다.
(사진=한국기원 제공, 연합뉴스)
김형열 기자 henry13@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부패한 윤석열 정부" 국내 첫 대통령 비방 딥페이크 확산
- 새벽 3시에 차 빼라는 방송에 나갔더니…"돌덩이 폭격" [스브스픽]
- "사고 났는데 사람 안 보여" 신고…50분 뒤 숨진 채 발견
- 서울 중구에서 '출산지원금 1천만 원' 받은 첫 주인공은 누구?
- 황정음 의미심장 SNS, 남편과 불화 맞았다…재결합 3년 만에 "이혼 소송 중"
- 지구대 앞 서성인 두 소녀, 고민하다 경찰관에 건넨 선물
- 이수진 민주당 탈당 "이재명, 대국민 거짓말…리더십 붕괴"
- "시드니서 숨진 한인 3명은 한 가족" 붙잡힌 용의자 정체
- 윤 대통령 "원전이 곧 민생…재도약 위해 전폭 지원"
- '테라' 권도형, 송환 결정 내려졌다…한국 아닌 미국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