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50인 미만 중기 '안전 대진단' 실시…전기·가스료 납품대금 반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은 22일 중소기업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자 50인 미만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을 실시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중소기업별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공동안전관리자를 활용도 지원한다.
중소기업 육아휴직 대체인력 지원금도 현행 80만원에서 160만원으로 2배 인상한다.
중소기업 지속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는 내용의 공약도 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 대체인력 지원금 '80→160만원' 인상
수출팩토링 지원 확대…연간 R&D 2조로 확대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국민의힘은 22일 중소기업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자 50인 미만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을 실시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전기·가스요금 인상분도 납품대금에 반영해 에너지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을 줄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국민의힘 공약개발본부는 이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중소기업 새로 희망'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 세부 내용을 보면 전체 83만7000개에 달하는 50인 미만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업 특성에 맞는 컨설팅·교육·기술 지도와 시설 개선을 포함한 재정 지원 등도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중소기업별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공동안전관리자를 활용도 지원한다. 안전보건 체계를 마련하는 기간에는 관련 규제를 유예하기로 했다.
전기·가스요금 등 에너지 관련 경비는 납품대금의 일정 비율 이상을 차지할 경우 납품대금 연동 대상에 포함한다. 당 차원에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원가 대비 에너지 비용이 높은 열처리, 주조 등 뿌리중소기업은 영업이익의 43.9%를 전력비로 지출함에도 에너지 비용 상승분을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근로 환경 격차를 좁히기 위한 다양한 방법도 구상 중이다.
먼저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노사 자율의 '60+ 계속 고용 제도' 도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는 정년 도달 이후 계속고용을 하는 기업에 근로자 1명당 최대 108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중소기업 수요에 대응해 지역·업종별로 외국인력 공급도 확대한다.
육아휴직 대체 인력 확보를 지원하고자 육아동행근무제와 육아동료수당 활용 활성화도 추진한다.
중소기업 육아휴직 대체인력 지원금도 현행 80만원에서 160만원으로 2배 인상한다. 나아가 경력단절자 또는 중고령 은퇴자를 대체인력으로 채용하면 지원금을 240만원까지 올려주기로 했다.
중소기업 지속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는 내용의 공약도 제시했다.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금융기관의 수출팩토링 지원을 확대하고, 연구·개발(R&D) 지원도 연간 2조원 규모로 늘린다.
탄소중립 전환 패키지 지원도 이뤄진다. 현 수준 진단부터 전략 수립, 최적 온실가스 감축 설비 도출, 설비 도입까지 연계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대응 인프라 구축 사업(MRV) 지원도 강화된다.
국민의힘은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애로를 해소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