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공천 보류된 78곳 재논의…'현역 컷오프' 통보 시작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21일 단수 및 우선추천, 경선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78개 보류 지역에 대한 심사를 이어간다.
공관위는 이날 선거구 획정에 따른 경계조정이 필요한 곳을 제외한 지역구를 중심으로 공천 방식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공관위원에 따르면 공관위는 이날 공천 심사가 보류된 지역의 공천 방식과 후보자간 지역구 조정, 현역 하위 10% 컷오프 통보 등과 관련된 논의를 이어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역 하위 10% 컷오프 등도 논의
[서울=뉴시스] 홍세희 최영서 김경록 기자 =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21일 단수 및 우선추천, 경선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78개 보류 지역에 대한 심사를 이어간다.
공관위는 이날 선거구 획정에 따른 경계조정이 필요한 곳을 제외한 지역구를 중심으로 공천 방식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역 의원 평가 결과 하위 10%에 해당하는 의원들에 대한 컷오프(공천 배제) 통보 시기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복수의 공관위원에 따르면 공관위는 이날 공천 심사가 보류된 지역의 공천 방식과 후보자간 지역구 조정, 현역 하위 10% 컷오프 통보 등과 관련된 논의를 이어간다.
당초 서울 강남을 공천을 신청했다가 당의 요청을 받아들여 서대문을 출마로 선회한 박진 전 외교부 장관은 단수추천이나 우선추천(전략공천)을 확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장관은 전날 "지난 주말 당으로부터 서울 격전지인 서대문을 지역구에 출마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힘들고 어려운 길이 되겠지만, 서대문을 지역의 발전을 위해 주민 여러분만을 바라보며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또 공천 심사가 보류된 78개 지역에 대한 심사도 이어간다. 현재 여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서울 강남 지역과 영남권 상당수가 공천 방식을 확정짓지 못했다.
한 공관위원은 "경계를 조정해야 하는 지역구를 제외하고 아마 대부분이 결정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예비후보자들의 지역구 재조정 논의도 이어간다. 여권에서는 공천에서 배제된 윤석열 정부 출신 인사 등을 수도권으로 차출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지난 20일 기자들과 만나 '박성훈 전 차관에 대한 험지출마를 검토하고 있느냐'고 묻자 "추가적으로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과 해양수산부 차관을 지낸 박 전 차관은 부산진구갑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공관위는 영입인재인 정성국 한국교총 회장을 단수 공천했다.
공관위는 또 공천 원천 배제를 천명한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 의원에 대한 통보 시기 등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장 사무총장은 '이번주내에 하위 10% 컷오프 통보를 할 가능성이 있느냐'고 묻자 "공관위에서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역 의원 컷오프를 앞두고 "하위 10%에 어떤 사심이나 사감이 들어있겠나. 그걸로 대표인 제가 이익을 보겠다는 식의 방향성이 있느냐. 전혀 아니다"라며 "모두 실망하고 낙담하겠지만 그게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knockro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