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친구] 정선 화암동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선 화암동굴(旌善 畵岩洞窟)은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의 조선 누층군 중에 발달한 석회암 동굴이다.
1980년 2월 26일 강원특별자치도의 기념물 제33호 정선화암굴(旌善畵岩窟)로 지정되었다가, 2019년 11월 1일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제557호로 승격 지정되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선 화암동굴(旌善 畵岩洞窟)은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의 조선 누층군 중에 발달한 석회암 동굴이다.
1980년 2월 26일 강원특별자치도의 기념물 제33호 정선화암굴(旌善畵岩窟)로 지정되었다가,
2019년 11월 1일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제557호로 승격 지정되었다.
동굴 내에는 갱도로 사용한 굴과 천연동굴이 혼재하고 있으며 천연동굴은 대규모의 공간을 이루어
광장형(장축 약 100 m)으로 발달되어 있으며, 하얀색을 띠는 대형의 석순, 석주, 종유석, 곡석, 석화 등이 발달해 있으며
특히, 미공개 구간에서는 다양한 색깔, 형태와 크기의 석화의 발달이 뛰어나
국내 다른 석회동굴에서 발견되는 것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모양과 색을 지녀 학술적‧자연유산적 가치가 크다.
위키백과에서 발췌
사진가 suny525
Copyright © 포토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