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독일·스페인에 AI 대규모 투자…유럽AI관련주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유럽 주요국에 인공지능(AI)을 위한 대규모 인프라스트럭처 투자에 나선다고 밝히면서 유럽 관련 기업도 투자 관심을 받고 있다.
AI는 작년부터 글로벌 증시에서 자금몰이를 해왔지만 유럽 기업들은 미국과 캐나다, 중국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19일(이하 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2년간 총 21억달러를 들여 스페인에서 AI 인프라스트럭처 투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년간 인프라 구축 발표
독일·스페인 각각 34억·21억달러
SAP 등 유럽 AI관련주도 관심
AI는 작년부터 글로벌 증시에서 자금몰이를 해왔지만 유럽 기업들은 미국과 캐나다, 중국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19일(이하 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2년간 총 21억달러를 들여 스페인에서 AI 인프라스트럭처 투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일에서 향후 2년간 34억달러 규모 AI 투자에 나선다고 발표한 것과 더불어 동시 다발적으로 나와 눈길을 끌었다.
이날 뉴욕증시는 ‘대통령의 날’로 휴장했다. 다만 유럽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서는 독일 시가총액 1위 기업인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SAP(티커 SAP) 주가가 올해 첫 거래일부터 이날까지 연중 약 20% 상승률을 기록했다.
SAP는 작년 10월께 업무용 생성형 AI 서비스 ‘쥴’ 을 공개한 후 올해 초부터 쥴을 탑재한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 본격 출시에 나서면서 매수세를 끌어왔다.
SAP은 세계 100대 기업 중 97곳에 IT 솔루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최근 1년을 기준으로는 주가가 50% 뛰었다.
한편 스페인 마드리드 증시에서는 AI스트럭처스(AI)와 섭스트레이트 AI(SAI)가 AI 관련주로 꼽힌다.
두 종목 흐름은 부진한 편이다. 이날 기준 AI 주가는 전날보다 0.4% 하락한 결과 연중 6% 낙폭을 기록했다.
같은 날 SAI 주가는 하루 만에 3% 올랐다. 회사는 작년 말 벤처 캐피털인 임펄스 테크 트랜스퍼로부터 200만 유로 규모 지분 투자를 받은 바 있지만 올해 들어서는 주가가 약세를 이어왔다.
뉴욕증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MSFT) 주가가 올해 첫 거래일 이후 연중 9% 올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달 12일 종가 기준으로 애플을 밀어내고 전세계 시총 1위 기업이 됐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을 제친 것은 지난 2021년 11월 이후 처음이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음바페, 이강인 생일에 SNS 남긴 메시지는…“생축, 마이 브로” - 매일경제
- “그돈이면 아반떼·쏘렌토·그랜저 대신”…싸고 좋은 車, ‘반값’ 독일차 파격 [왜몰랐을카]
- 오늘의 운세 2024년 2월 20일 火(음력 1월 11일) - 매일경제
- 文 전 대통령 ‘이준석 사기쳤다’ ‘이재명 사당화’에 좋아요 눌러…“단순 실수” 해명 - 매
- “사건 터지기 전인데 이럴수가”…5개월 전 이강인 사주풀이 ‘소름’ - 매일경제
- 올봄 바지, 부츠컷 뜨고 카고 진다 - 매일경제
- “노후 보내면서 투자까지 된다고?”…예비 은퇴족 다 몰린다는 ‘이곳’ - 매일경제
- 3초에 1명씩 만든다…20여일만에 60만 넘은 ‘외화통장’ 인기 비결 - 매일경제
- ‘서울 탱고’ 가수 방실이, 17년 투병 끝 별세 - 매일경제
- [단독] 한화 “류현진 복귀, 공감대는 사실…선수 결심 기다리는 중”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