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 “출연료 높다”·제작사 “제작 인건비 낮다”···정부·콘진원, 방송 외주제작 실태 보고서 발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19일에 방송 외주제작 거래 관행을 점검한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방송사들은 외주 제작을 위해 콘텐츠 제작사에 지급하는 제작비가 적정하거나 많다고 생각하는 반면 제작사들은 부족하다고 여기는 등 양측의 입장에 차이가 있었다.
지상파와 종편 방송사 총 8곳에 외주 제작사에 지급하는 제작비가 적정한지 인식을 조사한 결과 평균 3.33점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매우 적다(1점)부터 매우 많다(5점) 사이 점수로 응답하게 해서 평균을 내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들 방송사 외주 제작을 맡은 제작사 97곳은 같은 질문에 평균 2.05점으로 제작비가 적다는 인식이 일반적이었다.
제작비 가운데 단가를 높이거나 낮춰야 하는 항목이 무엇인지 설문한 결과도 양측의 입장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상향 조정이 필요한 제작비 항목 두 개를 꼽아달라는 요청에 방송사 71.4%가 ‘해당 없음’을 골라 선택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제작진 인건비’와 ‘기획료’를 선택한 비율은 23.8%와 14.3%로 뒤를 이었다.
같은 질문에 제작사들은 74.2%가 ‘제작진 인건비’를 들었다. 이어 진행비 36.1%와 기획료 35.1%, 작가료 16.5%, 출연료 8.2% 순이었다.
하향 조정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 방송사들은 81%가 출연료를 꼽아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이 나왔다. 제작진 인건비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28.6%가 나왔고, 장비·장소 임차료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23.8%에 달했다.
제작사들은 하향 조정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 43.3%가 ‘해당 없음’을 골랐다. 다만 38.1%가 ‘출연료’라고 답변해 방송 출연료가 높다는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외주거래 관행을 개선할 필요성을 느끼는지 묻자 제작사는 5점 만점에 평균 3.56점으로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고, 방송사는 평균 1.93에 그쳐 현행 거래 관행에 문제가 없다는 인식을 보였다.
외주제작 과정에서 표준계약서는 대부분의 경우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사들에 표준계약서를 쓰고 있는지 묻자 88.7%가 사용한다고 답변했다.
표준계약서를 쓰는 비율은 지상파 드라마가 100%로 가장 높았고, 종편 드라마는 66.7%였다. 예능은 지상파 88.9%, 종편 86.7%, 교양은 지상파 87.5%, 종편 92.9%였다.
OTT로 인한 외주 제작 환경 변화에 대해서는 모두 보통(3점) 이하의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제작사가 더 긍정적이었다. 평균적으로 제작사는 2.78점, 방송사는 1.67점으로 평가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종합] 토니안 “거울 깨고 피 흥건···조울증+대인기피증 앓아” (새롭게 하소서)
- ‘음주 튀바로티’ 김호중, 징역살이 억울했나···즉각 ‘빛항소’
- ‘마약투약·운반 의혹’ 김나정, 경찰에 고발당했다
- ‘송재림 사생활’ 유포한 일본인 사생팬에 비판세례···계정삭제하고 잠적
- [스경X이슈] “잔인하게 폭행” VS “허위 고소” 김병만, 전처와의 폭행 논란…이혼 후 재발한
- 한지민♥최정훈, 단풍 데이트 ‘딱’ 걸렸네…이제 대놓고 럽스타?
- 빈지노♥미초바 득남, 옥택연·로꼬·김나영 등 축하 물결
- [스경X이슈] 김광수가 되살린 불씨, 티아라·언니 효영에도 붙었다
- 최동석 ‘성폭행 혐의’ 불입건 종결···박지윤 “필요할 경우 직접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