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컬렉션' 불교 회화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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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기증된 '이건희 컬렉션' 중 근대 불교 회화 3점이 최초로 공개됐다.
'제석천', '자비로 중생을 구제하는 관음보살', '불화 밑그림'이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 상설 전시관 2층 불교 회화실에서 선보인다.
한편 불교회화실에서는 '이건희 컬렉션'를 비롯해 19~20세기 불교회화와 초본 총 23건 37점을 전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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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2021년 기증된 '이건희 컬렉션' 중 근대 불교 회화 3점이 최초로 공개됐다.
'제석천', '자비로 중생을 구제하는 관음보살', '불화 밑그림'이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 상설 전시관 2층 불교 회화실에서 선보인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기에 해당하는 근대기 불교 회화는 조선시대의 불교회화 제작 전통을 간직하면서도, 이 시기에 새롭게 도입된 서양 화풍의 영향을 받아들여 독특한 표현 양상을 보인다.
▲'제석천'은 19세기를 대표하는 화승 천여天如(1794~1878)가 1843년에 그린 것이다. ▲ '자비로 중생을 구제하는 관음보살'은 파도 속에서 솟아오른 바위에 편안히 앉아 있는 수월관음의 모습으로, 1854년 전라도 지방에서 활동한 도순道詢(19세기 중반 활동)이 그렸다.
▲'불화 밑그림'은 작은 화면에 먹으로 동자·옥졸·판관 등 명부 관련 불화에 등장하는 하위 권속의 모습을 빼곡하게 그렸다. 시왕도나 지장보살도, 감로도 등을 그리기 위한 습작으로 보이며, 근대 불화승의 일상적인 작업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한편 불교회화실에서는 '이건희 컬렉션'를 비롯해 19~20세기 불교회화와 초본 총 23건 37점을 전시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기까지는 사회의 급격한 변동과 함께 불교와 불교미술을 둘러싼 위상과 환경도 변화하는 시기였다"며 "오늘날의 불교미술로 계승되기까지 시도되었던 다양한 노력의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전시는 7월21일까지.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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